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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 (13장) - 강력한 마케팅

by Mr Yoo 2009. 10. 22.

 

필립 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

** 지은이 : 필립코틀러, 낸시리

** 출판사 : 위즈덤 하우스

** 출판일 : 2007. 12. 10

 

제13장 - 강력한 마케팅 계획 개발하기 (389p)

 

1. 공공부문에서의 마케팅 기획

 

- 마케팅 계획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과정이 요구된다. 이 과정은 현재 상황과 환경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마케팅 목표를 설정 한 뒤, 타깃 고객을 정하고 바람직한 포지셔닝을 결정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조합(4p)를 설계한 다음 평가와 예산과 실행 계획들을 개발하면 종료된다.

 

- 공식적인 마케팅 계획을 개발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계획(계획안을 만듦으로써)을 세움으로써 얻게 되는 무수한 혜택들을 알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소속된 기관의 성과목표를 접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 기획 문건 자체만으로도 '마케팅'과 관련한 중요한 내부 반대들을 해소할 수 있다.

 

** 공공분야에서의 마케팅 계획 개요 **

 

1. 총괄요약

   마케팅 계획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 타깃 고객, 바람직한 포지셔닝, 마케팅 조합 전략(4p), 평가, 예산, 실행 계획들을 조명하는 간단한 요약

 

2. 상황분석

   2.1 - 배경정보와 계획의 목적

   2.2 - SWOT 분석 : 강점, 약점, 기획, 위협

   2.3 - 경쟁자 분석 : 직/간접 경쟁자

   2.4 - 과거의 혹은 유사한 노력 : 활동, 결과, 배운교훈

 

3. 마케팅 목적과 목표

   3.1 - 목적 (예를 들어, 서비스 활용, 참가수준, 제품 판매, 행동 변화, 준수 수준, 시장 점유, 고객 만족, 고객 충성심의 제고)

   3.2 - 목표 : 계량화 및 측정이 가능하고 구체적인 성격을 띤 의도하는 결과

 

4. 타깃 고객

   4.1 - 프로필 : 인구학, 지리학, 행동, 심리학, 크기, 관심정도

   4.2 - 마케팅의 목적과 관련해서 가지고 있는 장애물과 혜택에 대한 생각

 

5. 포지셔닝

   타깃 고객에게 여러분의 프로그램이나 기관이 어떻게 보이기를 바라나?

 

6. 마케팅 조합 : 타깃 고객에게 영향을 주기 위한 전략

  6.1 - 제품

      물리적 상품, 서비스, 행사, 사람, 장소, 기관, 아이디어 구성요소, 핵심, 실제, 보강요소

  6.2 - 가격

      금전적 비용(요금)

      금전적/ 비금전적 인센티브와 디스인센티브

  6.3 - 장소

      프로그램과 제품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시기, 장소

  6.4 - 홍보

      핵심 메시지,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채널

 

7. 평가계획

  7.1 - 목적과 평가 고객

  7.2 - 측정대상 : 산출물, 결과물, 영향

  7.3 - 측정방법

  7.4 - 측정시기

 

8. 예산

  8.1 마케팅 계획을 실행하는 데 드는 비용

  8.2 예상되는 수익 향상 내지는 비용 절감 분

 

9. 실행계획

  누가 무엇을, 언제 할 것인가?

 

이상으로 필립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 요약을 마칩니다. 

 

이젠 또 무슨  책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