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 : Discretionary Business Practices and Investments to Support Causes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란 기업이 **임의의 경영 및 투자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 개선과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사회참여 방식이다. (323p)
** 임의 : 임의라는 말에 이 참여 유형의 핵심이 있는데, 법이나 규제 당국에서 강요하는 의무가 아니라, 도덕 또는 윤리적인 기준으로서 실천의미를 갖는다는 뜻이다.
** 지역사회 : 기업의 협력업체와 유통망, 제휴를 맺은 공익기관 및 NGO 그리고 일반 대중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의 지역사회이다.
** 복지 : 건강과 안전, 그리고 신체적/정서적인 욕구를 뜻한다.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는 주로 시설, 제조 및 조립 공정, 상품포장 및 판매, 그리고 직원 복지와 관련된 기업의 주요 방침 및 절차들에 반영된다. 자사에 대한 소비자와 투자자의 동향을 대외적으로 공개하고, 고객의 프라이버스와 권리를 보호하려는 노력도 사회책임경영 프랙티스의 일환이다. (325p)
- 에너지 효율성을 비롯한 환경 및 안전 관련 규정들의 권고사항을 준수하는 수준으로 시설을 설계한다.
- 유해 폐기물 사용 금지, 곡물 재배시 농약 사용 줄이기, 튀김용으로 특정 기름 사용 금지 등과 같은 생산 공상의 개선을 추구한다.
- 법에 저촉되지 않더라도 위험 요소가 있는 상품의 생산을 자발적으로 중단한다. (GMO 옥수수 사용 안함과 같은 경우의 예)
- 쓰레기를 줄일 수 있고, 재활용이 가능하며, 유해 물질을 포함하지 않은 친환경 물질을 상품 및 포장 재료로 사용한다.
- 상품의 원료와 출처, 위험성을 밝힌다.
- 작업현장에 운동기구를 설치하거나, 직장 내에 탁아소를 운영하거나, 약물 중독 직원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직원 복지 개선에 힘쓴다.
- 공장건설, 아웃소싱, 매장 위치와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 그 결정이 지역사회에 미칠 경제적 파급 효과를 고려한다. (대형 마트의 시장 독점 등, 부정적인 예) / (327p)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통해 얻는 기업이 얻는 이득
-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통해 기업들이 얻는 금전적 이득은 운영비용 감소, 규제 당국의 인센티브, 직원의 생산성 증가와 이직률 감소로 인해 발생한다. (328p)
- 운영비용 감소 :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를 통해 기업의 자금이 절약되고, 환경보호에 기여함은 물론 직원들
사이에 에너지 절약에 대한 굄싱이 높아졌다.(329p)
- 기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호감도 증가 : 코카콜라의 아프리카 지원들을 위한 에이지 예방 (331p)
- 목표 시장에서의 브랜드 선호도 창출 : 나이키의 환경을 고려한 상품 혁신 (332p)
- 영향력 있는 기관과 제휴 관계 형성 : 모토롤라와 미국환경보호국 (334p)
- 직원복지개선과 만족도 증가 : 인텔의 환경보건 및 안전사고 예방 (336p)
- 바람직한 브랜드 포지셔닝에 기여 : 화이트 웨이브의 풍력에너지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339p)
- 새로운 경영 프랙티스를 도입한 의도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 약속한 내용을 이행했는지에 대한 증거를 원한다.
- 단기적인 캠페인에 그치지 않는지 의심한다.
- 새로운 경영 프랙티스가 실제로 변화를 일으킬 것인지, 그렇다면 그 방법은 무엇인지에 관해 의문을 품는다.
- 과거의 관행을 캐려고 한다.
- 새로운 경영 프랙티스를 적용한 결과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성공적인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의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342p)
- 스타벅스 : 친환경적 커피콩 재배
- 크래프트 푸드 : 작고 영양이 풍부한 제품
- 치키타 : 더 나은 바나나 사업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는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354p)
-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경영 프랙티스를 변경함으로써 외부 공익기관이나 규제 당국으로부터 금전적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경우
- 새로운 프랙티스 적용이 운영 비용을 감소시키고 사회문제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때
- 기존의 경영 프랙티스가 중요한 사회문제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수정 및 개선작업을 통해 더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때
- 기존의 경영 프랙티스가 중요한 사회문제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수정 및 개선 작업을 통해 더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때
- 기존의 경영 프랙티스를 수정함으로써 직원들의 건강, 안전,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을 때
- 목표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면서도 동종 상품들 간에 차별화가 이뤄지지 안는 상황에서, 자사의 상품을 부각시키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