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데이비드 보겔
* 역자 : 김민주, 김선희
* 출판 : 거름
제1장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떠오른다.
1. 도입
* 법적인 요구사항이 없는데도 일부 기업들로 하여금 더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요인들은 많다. 기업들의 CSR활동은 전략적이거나 방어적인 차원에서 이뤄지기도 하고, 이타적이거나 공공성 차원에서 이뤄지기도 한다. (23p)
* 결론적으로, 이 책은 CSR이나 비즈니스 윤리의 실행을 장려하거나 제약하는 시장의 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민규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는 책임성 있게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실질적으고도 위협적인 소비자 불매운동, 비정부기구들의 기업 이미지에 대한 공격, 사회적 책임의식을 지닌 투자자들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경영자와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등을 들 수 있다. (24p)
* (이코노미스트)지의 말을 인용, CSR은 자본주의가 도덕을 위해 사회에게 바치는 선물 (24p)
* CSR은 총체적인 전략이라기보다는 특정 기업들에게만 수익을 주는 틈새 전략으로 보는 편이 옳다 (25p)
* 시장 경제에서 책임감 있는 기업들을 위한 영역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보다 책임감이 부족한 경쟁자들이 시장에서 훨씬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25p)
* CSR은 시장 자본주의의 장점과 약점을 동시에 반영한다. 우선 CSR은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기업의 혁신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다. 즉,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정책과 전략, 상품들을 도입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사회적 혜택을 실현시키는 한편,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며 직원들의 도덕성을 제고시켜 기업의 이익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한다. (25p)
*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드이 어디서 일하고 싶어하고 어디에 투자하고 싶어하는지 사회적 선호도를 '투표'함으로써 자신들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기업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25p)
* 대부분의 사례에서 보듯, CSR은 보다 도덕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비용이 적정 수준을 유지할 때에만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한다. 이러한 현실적인 이유 때문에 기업들은 CSR을 위한 자원 지출에 제약을 두며, 그 결과 사회/환경적인 성과 향상에도 제약이 걸린다. (26p)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26p)
* 일반적으로 기업윤리와 연관된 활동이란, 기업의 정상적인 이익 추구 과정 이외에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시도하는 기업의 노력을 의미한다. (27p)
* 결론적으로, 기업들이 사회적 이익의 실현을 위핸 반드시 CSR에 집착할 필요는 없는 것처럼 CSR의 이름으로 하는 모든 행위가 책임감 있는 행위로 간주돼서도 안된다. (29p)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다시 주목받다. (30p)
* 기업 활동의 한 측면으로서 CSR의 이점이 크게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과 1970년대의 미국에서였다. 오늘날 시민규제활동의 수많은 전략들은 이 기간 동안에 개발되었다. 자발적인 행위 규범 수립과 사회 감시, 공익적 대안책, 사회책임투자펀드, 사회/환경적 기업 성과의 측정과 평가, 그리고 정치 활동을 위한 무대로 기업을 이용하는 것 등이 바로 이에 해당하는 전략이다. (30p)
* 1990년대 초반 이후 CSR의 중요성은 눈에 띄게 커졌다. 최근 구글 검색 사이트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3만개 이상의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인터넷에 있는 기업 웹사이트에 있는 10만개의 포함하여 약1천500만 웹페이지들이 CSR 분야를 다루고 있다. 아마존에서는 이 주제에 대해 600권 이상의 도서가 검색된다. 1천개 이상의 기업들이 사회, 환경, 인권분야에서의 실천을 관리하기 위한 행위 규범을 개발하였으며, 현재 2천개 이상의 기업이 CSR 활동에 대한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31p)
* 이제는 다국적 기업들의 행위,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벌어지는 다국적 기업의 행위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공급체인 파트너들이 행하는 노동권과 인권문제에 대처 사례들에 대한 다국적 기업들의 도의적 책임이 오늘날 CSR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측면이 되었다. 게다가 지리적으로 CSR의 중심이 미국에서부터 유럽, 특히 영국으로 이동했다. (32p)
* 1990년대 초반 이후 CSR의 중요성이 눈에 띄게 증대된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해답은 국제 시장과 국내 시장의 확대하는 관점에서 찾을 수 있다. 국제적인 차원에서 CSR 트렌드는 세계 무역과 세계 투자의 성장으로 인해 형성되었다. 반면 자국의 측면에서 보면 사유화와 경제적 규제 완화의 증가 현상을 반영한다. 이러한 발전들은 상당한 경제이익을 창출해 낸 반면에, 국제화와 자유화의 결과에 대한 불만 또한 양산해 냈다. (34p)
* 국제화에 대한 일부 비평가들 입장에서 볼 때, 기업은 세계화의 무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관이다. 오늘날 기업들의 국제적인 활동영역과 영향력 때문에 더 이상 국내 정부는 다국적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거나 통제할 수 없다. (34p)
* 정치학자들은 시민 규제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시장 의존도가 높아지고 시장에 기반한 전략들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정부 규제의 한계가 드러남에 따라 나타나는 국제 규제의 사유화 과정이 시민 규제이다." (3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