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VAC 2020 _ CSR 담당자를 위한 Best 5 + 1
우선 박수를..!!!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 19 상황에서 계획했던 그 어떤 것도 실현 불가능하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포기할 것인가? 때를 기다릴 것인가? 아니면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인가? SOVAC은 세 번째를 선택했다. 그리고 SOVAC의 선택은 포기하거나 때를 기다리던 사람들에게 '그래, 우리도 저렇게 하면 되겠다'는 새 길을 보여주었다. 무엇보다... 전국, 아니 전세계 사람들에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SOVAC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준 점은 기립박수를 보내고 싶다. (얼른 다국어 자막을 달아 주십사!!)
2019년 5월 첫번째 SOVAC이 워커힐 호텔에서 열렸을때 대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위한 이런 대규모 컨퍼런스를 연 것, 그 자체에 대한 첫 번째 놀라움, 그리고 5천명이라는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릴만큼 사회적 가치에 관심이 많았나 하는 두 번째 놀라움, 마지막으로 이렇게 5천명이라는 많은 사람들의 참석 신청을 받아놓고는 행사 준비와 운영은 1천명 정도의 수준으로 했다는 것에 세 번째 놀라움이 있었다. ^^;;
그리고, 2020년 코로나 19가 터진 후 '올해 SOVAC은 어떻게하지?' 라는 궁금증이 생겨 SK에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온라인으로 해야하지 않을까요?' 라는 자신없는 대답을 듣긴했는데 지난 5월에 온라인으로 SUB SOVAC을 개최하는 것을 보고 온라인 SOVAC을 하겠구나 싶었다. 그리고.. 주변 지인들이 온라인 SOVAC 콘텐츠 제작에 참여했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
그렇게 9월 4주간 SOVAC이 진행되었다. 일정상 모든 프로그램을 본방사수하지는 못했다. 추석연휴 덕분에 몰아보기를 했다. 그리고 CSR 담당자들이 보면 좋을 Best 콘텐츠를 골라봤다. 이건 순전히 그리고 완전히 개인적인 취향과 기준으로 골랐기 때문에 여기에 소개하지 않는 콘텐츠가 별로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다른 것들도 꼭 챙겨보셨으면 한다.
Best 1. TMI 정보쇼 All About 리빙랩
www.youtube.com/watch?v=WcSCucx2vyc
CSR 실무자들이 가장 잘 해야하는 일, 가장 정성을 들여야 하는 일 중에 하나가 "이해 당사자, 이해 관계자"와 좋은 관계를 맺는 일이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 본인이 일하는 기업의 CSR 실행과제를 제시하고 해결하는 일이다. 리빙랩은 바로 이해당사자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CSR 실무자들이 리빙랩을 좀 더 잘알고 그것을 CSR에 적용한다면 현재 진행중인 수 많은 CSR 프로젝트들이 얼마나 쓸데 없는 일인지, 그리고 자원낭비가 얼마나 심한지에 대해 뼈저리게 깨닫게 될 것이다. 진심 회개해야 한다!!
Best 2. 나눔이 일상이 되는 공익 플랫폼, 해피빈 & 랜선으로 소셜 임팩트하기, 카카오 임팩트
www.youtube.com/watch?v=Yo6w9Kye2AE&t=2844s
www.youtube.com/watch?v=SuYlS2Xz50I
코로나 19시대에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온라인으로 전환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하지? 에 대한 막막함이 있다면 이 분야 선구자들의 발자국을 따라가 보면 된다. 대한민국 IT기업 양대산맥 네이버와 카카오가 SOVAC에서 맞붙었다. 승자는?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다. 온라인과 플랫폼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네이버 해피빈과 카카오 임팩트가 어떻게 각자의 장점과 개성을 살리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온라인 사회공헌을 어떻게 만들어가야할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봐도 잘 모르겠다면 연락주시라...
Best 3. 글로벌 화학기업 BASF, 지속가능한 미래를 말한다.
www.youtube.com/watch?v=y6lRC012oC0&t=245s
지속가능경영, CSR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자와 교수입장에서 가장 좋았던 콘텐츠는 독일 화학기업 BASF 회장의 유럽연합 그린 딜에 관한 이야기였다. 글로벌 TOP수준의 지속가능경영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의 CEO답게 기업의 혁신과 지속가능경영의 결합, 유럽시장의 변화, 지속가능비즈니스와 유럽연합의 그린 딜에 관계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영상을 보는 내내 지속가능경영을 이렇게 15분이나 자세히 설명할 수 있는 국내기업 CEO가 있었으면 정말 좋겠다는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언제 가능하게 될지 모르지만 제4기 CSR 유럽투어때 BASF를 방문해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Best 4. 교육기회의 균등, 디지털교육으로 실현하다.
www.youtube.com/watch?v=RPf5qoXrXJk&t=85s
그동안 에누마 이수인대표님의 강연을 몇 번 보았고 그때마다 박수가 절로 나왔다. 그리고 이번 SOVAC 스피치도 역시나 명불허전!! 사회적 가치를 비즈니스로 실현하기 위해 애쓰는 기업은 정말 많지만 그것을 기업 대표가 일반 대중이 잘 알아 듣도록 쉽고, 조리있게 그리고 설득력있게 잘 설명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또 다른 차원의 일이기 때문이다. 사회적 가치를 미션으로 삼는 사회적 기업이나 소셜벤처의 대표가 자신이 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잘 설명하는 능력은 꼭 필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이수인대표님의 스피치를 들을때 마다 '나도 저렇게 이야기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든다. 배우고 연습하자, 부족하면 노력하는 수 밖에 없다!!
Best 5. 우리가 살 길은 생태적 전환이다 .
코로나 19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은 각자의 전문성과 이해관계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것이 자연재해가 아닌 인류 스스로 가져온 인재(人災)라는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이런 인재는 계속 반복되고 그 정도가 심해질 것이다.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님의 강의는 언제나 자연과 인류의 공생을 강조한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인류가 지속가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19에 대한 이해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가야할 길을 알고 싶다면 그의 강연을 집중해서 보자. 영상에 밑줄을 막 긋고 싶어진다.
그리고, 아쉽다면 하나 더...
보너스 : 미래인재의 핵심 DNA 공감
www.youtube.com/watch?v=zyj_h8cufw0
CSR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꼭 보면 좋을 영상으로 '미래 인재의 핵심 DNA, 공감'을 추천한다. KAIST 뇌과학자 정재승교수의 진행도 좋지만 '공감' 능력이 사회문제해결, 사회가치창출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새삼 깨닫게 해주는 콘텐츠이다. 나 또한 공감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속된 말로 '눈치가 없는' 사람이 속한다. 그래서 세상살이가 쉽지 않다. CSR담당자에게 꼭 필요한 능력, 그리고 연마해야할 능력 중에 하나가 공감능력이다. 세상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깊게 공감하지 못하면 CSR도 그냥 성경이나 불경에 나온 좋은 말씀일 뿐이다.
.......................................
추석명절 잘 보내셨는지요? 저는 이번에 집콕하면서 책도 읽고 SOVAC 영상도 보고 짬짬히 미드로 몇 편 봤습니다. 잘 쉬었구요. 충전했으니 이제 또 달려봐야죠. 다음 주 부터는 'ESG글로벌 가이드 라인'에 대한 소개를 4주 동안 해보려고 합니다. ESG가 요즘 대세인데 예전에 그랬던 것 처럼 CSV 꼴이 날까 싶어 살짝 걱정하고 있습니다. Mr Yoo와 함께 ESG를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기대해 주십시오.
블로그 찾아주셔서 고맙고 감사합니다.
Balanced CSR 유승권
'Balanced CSR & ES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19 대응 사회공헌전략, ESG 강독 워크숍 안내 (0) | 2020.10.14 |
---|---|
ESG, 세계경제포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가이드라인(예고편) (0) | 2020.10.11 |
코로나 19시대의 기업사회공헌(6)_총정리 (0) | 2020.09.27 |
코로나 19 시대의 기업사회공헌(5)_현장 소통과 & 네트워크 구축 (0) | 2020.09.19 |
코로나 19 시대의 기업사회공헌(4)_ 전략적 사회공헌 (0) | 2020.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