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굶어도 '책'

필립코틀러의 CSR 마케팅 - (2)

by Mr Yoo 2009. 6. 26.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 6가지 유형 (58~60p)

 

1. 공익캠페인 (Cause Promotions)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또는 특정한 사회문제를 위한 기금 모금, 자원봉사 모집을 장려하기 위해 기업이 기금, 현물기증, 기타 기업자산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2. 공익연계마키팅 (Cause-Related Marketing)

기업이 특정 상품의 판매율에 비례한 금액을 특정 사회문제 개선위해 기부하거나, 혹은 회사의 전체 매출액 중 일정 비율을 기부하는 방식이다.

 

3. 사회마케팅 (Corporate Social Marketings)

공공의 건강, 안전, 환경 또는 사회복지 개선을 목표로 기업이 행동 변화 캠페인을 개발, 실천,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공익캠페인이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대중관심을 모으고, 기금 모금과 자원봉사자 모집에 초점을 두는 것에 비해 행동 변화에 초점을 둔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4. 사회공헌활동 (Corporate Philanthropy)

특정 사회문제나 공익 사업에 직접 기부를 하는 방식으로 대부 현금기부, 물품이나 설비 등의 현물기증, 기업의 특정 기술이나 노하우를 제공하는 형식을 취한다.

 

5. 지역사회 자원봉사 (Community Volunteering)

지역사회의 상인들, 가맹업주들, 그리고 기업의 직원들이 지역사회의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자원봉사를 하도록 기업 차원에서 지원하고 권장하는 방식이다.

 

6.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s)

환경보호 및 사회복지 개선에 기여하는 경영 및 투자 활동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