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NGO가 되고 싶다면... 매력적인 NPO와 파트너십을 맺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
Forces for Good / 선을 위한 힘
백마탄 왕자님을 만나는 가장 확실한 방법..
키는 아무래도 180cm이상.. 어깨는 넓되 배는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어... 유머감각이 뛰어나진 않아도 분위기 정도는 맞출 수 있어야 되겠지... 얼굴은 잘 생기진 않아도, 대머리는 아니었으면 좋겠어.... 삼성정도는 아니더라도.. 서울에서 어지간한 회사다니면 좋고.. 공무원이나... 연봉이 많지 않아도.. 안정적이면 더 좋겠지... 나이는 위아래로 3~4살 정도면 가능하지 않을까? 홀어머니에 외아들은 절대 안돼!! 다른 건 몰라도... 최소한 아파트 전세로 시작할 수 있을 정도는 되야겠지... 원룸전세에서 신혼살림을 어떻게 시작하니...
결혼 할 생각은 굴뚝 같으나.. 결혼을 아직 하지 못한 서른이 훌쩍 넘은 처자들 마음 속엔 위와 같은 생각이 있다고들 합니다. 스타강사 김미경대표(김미경의 이클래스)의 강의에서 들은 내용입니다. 김미경대표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처자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고.. 그런 남자가 당신한테 장가를 왜 오나요? 당신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나요? 거울을 보고 생각을 좀 해보세요... 백마 탄 왕자를 만나려면.. 내가 신데렐라나 백설공주가 되야지... 미모를 말하는 게 아니예요.. 이런 말 하면 꼭 성형수술하러 간다는 사람이 있더라구.. 좋은 신랑감을 만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좋은 신부감이 되는 거예요... 내가 좋은 신부감이 아닌데, 어떻게 좋은 신랑감을 만나겠어요... 그건 욕심이지... 되지도 않는 욕심을 부리니까.. 시집을 못가지..." ... 김미경 대표의 시원시원한 직설에 강의를 듣던 처자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알듯 모를 듯한 웃음을 웃습니다.
기업에게도 좋은 신부감이 필요하다.
외부 강의요청을 대부분 사절하는 편이지만.... 은혜를 입은 분들의 요청에는 부족함을 무릅쓰고 강단에 설 때가 있습니다. 이번 6월에는 두번의 외부강의가 있는데.. 두번 다 '기업과 NGO/NPO간의 파트너십'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업이 파트너십을 맺고 싶어하는 NGO/NPO의 조건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인데... 강의 준비가 쉽지는 않습니다. 연휴인 지금도 강의 준비에 머리도 아프고, 책상에 앉아 있는 허리도 아픕니다.
사회복지일을 처음 시작하고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을 위해 일해야 하는지를 배운 곳이.. 저 또한 조그만 비영리민간단체였습니다. 3년이 조금 넘게 전임으로 일을 했고, 7년 가까운 시간을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면서 느낀 것은... 비영리단체의 장점보다는 '한계점' 이었습니다. 늘 재정압박에 시달리고.. 부족한 인력에.. 직원들의 잦은 퇴사... 현실보다는 이상적인 사명과 비전을 쫓아가다 보니.. 생활을 유지해야하는 실무자들과 단체를 이끌어 가야 하는 리더 사이에는 늘 갈등과 불화가 존재했습니다. 돈을 대주는 기업의 입맛도 맞추어야 되고... 운영비를 지원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까다로운 조건도 맞추어야 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단체의 설립목적과 사명을 추구하기 보다는 단체의 생존을 위해... 주객이 전도되는 일도 종종 발생했습니다. 이건 단지.. 제가 일한 단체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 이름만 대면 알만한 거의 모든 민간비영리단체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한계와 문제점입니다. 이미.. 어떤 선을 넘어.. 민간비영리단체가 아니라... 관변단체나.. 정치단체나.. 아니면 영리단체화 된 곳도 많이 있습니다.
기업이 사회공헌을 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비영리민간단체와 파트너십을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들어 기업이 직접 손을 걷어 붙이고 하는 사회공헌활동이 늘었다고는 하나... 속을 들여다 보면.. 그 직접사업도 대부분이 비영리민간단체와 파트너십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직접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직접하는 것을 원하지도 않구요....
그럼... 기업은 어떤 비영리민간단체와 파트너십을 이루기를 바라나...?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이 책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참 부러웠습니다. 미국이 아무리 문제가 많다고 하나.. 오바마 같은 비영리단체 출신의 정치가를 대통령으로 선출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는 정말 안되는 걸까요... ?) 건강하고 매력적인.. 자기 역할을 다하고 있는 건실한 비영리민간단체들의 100년 가까운 역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비교적 성공했다고 평가받고 있는 미국내 비영리 단체들의 6가지 성공습관에 대해 분석한 책입니다. 책을 읽어 보시면 알겠지만... 그리 어렵고 복잡하고.. 실현 불가능한 성공요건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비영리민단단체의 '기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죠...
'기본'...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본을 지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어찌 되었건.. 기업은 이 '기본'을 지키는 단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싶어합니다. 기본이 뭐냐구요^^ 책을 사서 읽어 보시면 압니다.
빌게이츠가 말했습니다. "부모님이 나에게 물려 준 가장 좋은 습관은 하루에 두세시간씩 책을 읽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다. 물론 부모님이 나에게 책읽기를 강요한 것이 아니라.. 부모님 스스로가 그렇게 하셨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
자... 그리고 또 하나... 기업사회공헌 실무자를 위한 아카데미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Mr Yoo의 기업사회공헌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가 드디어 공식적인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를 시작합니다. 오로지 초보기업사회공헌실무자들에게 좀더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이번 아카데미는 지난 1년간 준비과정을 통해 탄생했으며, 앞으로 Mr Yoo의 블로그와 관련된 모든 강의와 스터디는 이것으로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Mr Yoo의 블로그를 사랑해주시고 아껴주신 여러분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된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본 아카데미를 통해 Mr Yoo와 함께하는 강사 및 멘토 모든 분들은 전적으로 재능기부(강사료를 받지 않습니다)로 참여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과정의 목표
초보 기업사회공헌실무자들이 기업사회공헌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기업사회공헌을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초보 기업사회공헌실무자들의 고민을 기업사회공헌의 이론 및 체계에 대한 강의와 함께, 실제 현장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하나씩 함께 해결해 가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강의 + 사례발표 + 멘토링 + 그룹 스터디&토론’ 이 결합된 실제적인 교육입니다.
기업사회공헌, CSR, CSV에 대한 전문가 강의와 실제 기업사회공헌현장사례발표, 기업사회공헌 경력자들과의 멘토링, 전문가와 함께하는 그룹 스터디&토론을 통해, 실제적인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중견중소기업 사회공헌실무자를 특별히 우대합니다.
기업사회공헌을 처음 시작하거나, 사회공헌 전담자가 없거나, 사회공헌체계가 아직 잡히지 않은 중견중소기업의 사회공헌실무자 분들을 특별히 우대합니다.
교육 과정 소개 및 대상
- 교육기간 : 총 5개월 (2014년 6월~2014년 10월)
- 교육장소 : 디큐브 아카데미 (신도림역 디큐브시티 15층)
- 대 상 : 기업사회공헌 초보실무자, 기업사회공헌 실무자를 준비하는 직장인,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하고자 하는 NGO/NPO실무자
- 인 원 : 10명 (※서류선발 - 첨부된 지원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발송)
- 과 정 : 필수 - 특강 및 사례발표 5회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저녁 7시~10시)
선택 - 그룹스터디 & 멘토링 5회 (매월 첫째 주 수요일 저녁 7시~10시)
- 수 강 료 : 20만원
- 특 전 : 수료증, 전문가과정 수강자격획득, 수강생별 맞춤 실무 멘토링 제공
※ 20만원의 수강료가 부담스러우시다구요? 20만원 이상의 가치를 반드시 드리겠습니다. 아시겠지만.. 수강료 20만원은 강의 진행을 위한 최소한의 경비이며.. 저를 비롯한 기업소속의 모든 강사와 멘토분들은 순수한 재능기부로 참여합니다.
신청 및 접수
- 이 과정은 접수 후 심사를 통해 선발되신 10분만 과정에 참여하실 수 있으므로
사전에 지원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셔야 합니다.
- 제출기한 : 2014년 6월12일(목)
- 신 청 서 : 첨부파일 참조
- 제출처 : csr_academy@daum.net
- 문 의 : TEL. 02-2211-6601~2
- 장 소 :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디큐브시티 15층 디큐브아카데미
과정안내
강의 운영 방식
강사 및 멘토
-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 강 혁 (한국타이어나눔재단), 강혜정(시그나사회공헌재단), 고선정(현대제철)
- 김세경 (중부재단), 김미경(하나투어), 나영훈(포스코), 박바름 (한미글로벌 따뜻한 동행)
- 유명훈 (Korea CSR), 유승권 (SPC)
* 총괄 코디네이터 : 유명훈 (Korea CSR 대표), 유승권 (SPC 행복한재단 사무국장)
※ 기업에 소속된 강사 및 멘토는 본 프로그램에 순수한 재능기부로 참여합니다.
'Balanced CSR & ES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무 흔한 공익연계 마케팅(CRM) ...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0) | 2014.06.15 |
---|---|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 첫번째 강의를 시작합니다. (0) | 2014.06.12 |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양성과정 - 청강과정을 따로 마련했습니다. (0) | 2014.06.03 |
기업사회공헌 실무자 아카데미를 시작합니다. (0) | 2014.06.02 |
CSV는 기업사회공헌의 Next Step이 아닙니다. (0) | 2014.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