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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anced CSR & ESG

기업사회공헌 실무자 아카데미 10강 리뷰 - 기업사회공헌, CSR, CSV

by Mr Yoo 2015. 8. 17.

 

 

 

기업사회공헌 실무자 아카데미 10강 리뷰

 

기업사회공헌, CSR, CSV

지속가능한 미래를 어떻게 보장하는가?

- Korea CSR 유명훈대표 -

 

 

 

감사함과 아쉬움을 남기고 중급반 1기가 끝났습니다.

 

지난 4월에 시작했던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 중급반 1기'가 지난  8월12일에 끝났습니다. 작년 여름과 가을에 초급반 1기를 진행한 후, 실무경력 3년 이상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좀더 실제사례와 토론중심으로 진행하려고 노력했는데, 절반은 성공한 것 같고, 아직 절반은 더 다듬고 보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초급반을 봄에, 중급반을 가을에 시작할 계획입니다.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기업사회공헌 실무자가 아닌, 학생과 시민단체/복지시설 종사자 분들도 아카데미 강의를 듣게 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하시는데, 그 분들을 위해서는 별도의 특강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십시오. 오늘은 Korea CSR 유명훈 대표님의 10강 리뷰를 아주 아주 간단히 (제 노트북이 더위를 먹었는지.. 자꾸 에러가 나서.. 이것도 몇번째 다시 작성해서 올리는 중입니다 ㅠ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사회공헌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중급반 아카데미 10강을 진행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여러분께 던진 질문 중에 하나가... 우리(기업사회공헌실무자)가 하는  사회공헌사업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 '가치' 라는 것은 우리 사회를 보다 살기 좋고, 행복하게 만들어 나가는 '사회적 가치'가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하겠지만, 그것을 기본으로 해서 우리회사에 어떤 보탬이 되느냐 하는 '기업적 가치'도 있습니다.

 

그 기업적 가치라는 것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우리회사의 사회공헌활동이 우리회사의 지속가능성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한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속가능성'은 단순히 기업의 생존(Survival)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 스스로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이라는 자각을 통해 끊임없이 사회와 소통하고 시민정신(Citizenship)을 발휘하여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기업도 성장 발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근래에 일어난 우리사회의 기업과 관련된 안타깝고 부정적인 사건과 이슈들은 대부분 기업이 '우리 사회 공동체 구성원 중에 하나'라는 인식을 갖지 못하고, '기업만' 또는 '기업의 오너만'을 위한 생각에 빠져 '이기적인 경영'을 하다가 발생한 것들입니다. 기업 오너와 임직원의 이기적인 행동, 말실수 하나가 기업을 망하게도 하고, 그 기업을 빠져나오기 힘든 경영악화의 길로 걷게 합니다. 

 

그런데, 그런 이기적인 행동과 말실수는 어쩌다가 실수로 한번 툭! 하고 튀어나온 것이 아니라... 평상시에도 그런 가치관과 사고방식, 말과 행동들이 기업내에서 이루어져왔다는 것을 우리는 사건 이후에 여러 언론매체나 SNS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결국 기업이 평소에도 경영철학과 리더의 솔선수범을 통해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속가능한 기업은 어떤 기업일까요? 다보스포럼에서 지속가능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 다섯가지를 선정하였는데, 위에 제시한 PPT화면을 보시면 됩니다. 그 중에 3번, 4번, 5번에 제시된 내용이 사회공헌과 CSR에 대한 것입니다.

 

즉, 예전에는 기업이 성장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과정과 상관없이 좋은 물건을 싸게 팔기만 하면 되었는데, 이제는 좋은 물건을 싸게 파는 것 뿐만 아니라, 좋은 물건을 만들고, 싸게 파는 생산과 유통 전과정에서 법과 윤리도 잘지켜야 하고, 일하는 임직원들에게도 잘 해야하고,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와도 공정하게 거래하고, 사이 좋게 잘 지내야 하고, 환경도 오염시키지 말아야 하고, 팔고 난 후에 고객들에게 애프터서비스도 잘해야 하고, 판매한 물건에 대한 사후 책임도 져야 하며... 공장이나 기업이 위치한 지역사회와 관계도 잘 맺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기다 더불어 기업이 이익을 내면, 그 이익을 기업 오너가 혼자 홀랑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사회공헌활동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방면의 것을 고려한 경영을 해야만 기업이 지속가능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기업경영이 쉽지 않은 세상이 되었습니다. 어쩌면 상식적으로 당연한 것을 그동안 너무 무시하고 살아왔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기업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럼... 기업의 사회공헌은 어떤가요? 그동안의 기업사회공헌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는 별개로 여겨져왔습니다. 그저 착한 일...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도록 하는 전통적인 '착한 자선활동'의 범주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기업사회공헌도 사회적 가치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되었으면 합니다. 중급자 과정을 끝내고 여러분들이 실무로 돌아가서 사회공헌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할 때... 내가 일하는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얼마나 고려하면서 사회공헌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지... 스스로 자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반복적으로 회사입장에서 사회공헌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회사를 설득하다 보면, 회사에서도 사회공헌이 돈만 쓰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구나.... 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고, 더불어 더욱 적극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사회공헌, CSR, CSV... 그리고, 지속가능경영..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CSR이나, 기업사회공헌, 지속가능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윤리경영' 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은 ...그저... 개인적인 청탁을 받지않고, 금전적인 비리를 저지르지 않으며, 거래업체로 부터 몇만원 이상의 금품과 접대를 받지 않는 정도의 아주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윤리경영'이란.. 그런 사소한 비리와 부정행위를 금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의 오너를 비롯하여 모든 임직원이 법과 규정에 따라 절차를 무시하지 않고, 명확하고 투명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만이라도 잘 지켜지면,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기업의 문제들이 거의 대부분 해결 될 것이라고 봅니다. CSR이나 기업사회공헌을 이야기하기전에 기본적인 '윤리경영' 부터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윤리경영의 바탕위에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만족을 위한 전략적 경영을 CSR이라고 부릅니다. CSR이 기업의 사회적'책임'으로 불리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는 적잖은 부담을 갖게 되는데.... CSR의 구성요소를 하나씩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면... 결국.. 이해관계자들의 만족을 위한 경영활동이고, 그것이 기업에게 비용과 손실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경영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CSR을 전략적 경영활동이라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기업사회공헌은  무엇이냐? ... 기업사회공헌은 CSR의 일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CSR이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에게 만족을 주는 것이라고 한다면, 기업사회공헌이야 말로 이해관계자들에게 만족을 주는 대표적인 기업의 전략적 경영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기업의 이해관계자 및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아무생각없이 되는데로 하면 될까요? 아니면 옆에 있는 기업, 잘하는 기업들 따라만 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우리회사에 맞게, 우리회사가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우리회사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누군지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서, 그것을 만족시켜주는 것이... 사회를 위해서도 우리회사를 위해서도 더 지혜로운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게 바로 지혜로운 기업사회공헌이고, 기업사회공헌을 전략적으로 해야 한다는 이유입니다.

 

윤리경영, CSR.. 그리고, 기업사회공헌이 기업의 경영전반에 녹아들어, 누구라도 할 것 없이, 오너와 경영자를 비롯하여 전 임직원이 인지하고 실천할 때... 비로서 지속가능경영이 달성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CSV는 과연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에서 최근 몇년간 CSV가 굉장한 핫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실상 알고보면, CSV는 그리 새로운 개념도 아니고, 뭔가 혁신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유명한 교수인 '마이클 포터' 가 언급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일부 언론과 기업이 좀 '오버'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 생각에는 마이클 포터가 CSR의 개념을 단지 사회공헌으로 좁게 해석하지 않고, 좀더 넓게... 기업의 전략적 사회책임활동으로 파악했더라면... 이런 불필요한 소란과 소모적인 논쟁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가 CSR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좁게 해석했기 때문에, 단순히 자선활동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와 상품, 서비스로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것은 기존에 CSR을 잘하고 있던 기업들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거 아닌가...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CSV인데... 라는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어찌되었건, CSR이나 CSV나 기업이 좀더 사회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는 것 같습니다. 공부하는 입장에서 우리는...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해서 윤리경영, 전략적 CSR을 통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는 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하고 넘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례들....

 

이어서, 구체적인 기업의 사례들..... 바디샾, 일렉트로눅스, 캐나다구스다운, 코카콜라 등등등의 사례소개가 이어졌습니다. 사례소개를 비롯한 더 자세한 유명훈대표님의 강의는 디큐브아카데미의 CSR 특강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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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강의 리뷰는 여기까지입니다. 간단하쥬~~

 

이어서 9월 부터 초급반 2기가 시작됩니다. 아직 신청기간이 남았습니다. 지금...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

Basic 2기 모집

 

 

우리는 왜...?  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를 하는가?

 

 

방대욱, 고선정, 박바름, 김세경, 이보인, 김민석, 강혁, 유명훈, 유승권, 나영훈

(다음세대재단, 현대제철, SM엔터테인먼트, 중부재단, NXC, LG전자, 한국타이어, Korea CSR, SPC, 포스코)

 

 

 

 

 

돈 좀 벌어보려고...

No!! 수강생이 내는 수강료보다

수강생 먹이는 돈이 더 들어간다. 강사료도 없다.

 

이름 좀 내보려고... 

No!!  기업사회공헌이 뭔가요?... 

이거 알아주는 사람 아무도 없다.

 

잘난 체 하려고...?  

No!! 그럴거면 강사료 주는

다른 강의에 가서 잘난 체 해도 된다.

 

시간이 남아돌아서...? 

No!! 매일 야근하고, 주말까지 출근해서

집에서 구박 받고 사는데... 

 

 

 

우리가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를 하는 이유는?

 

 

기업사회공헌에 대한

 

 

Concept 槪念  Theory 理論  History 歷史 

System 體系     Trend 動向     Way 方法 

Knowhow 經驗  Case 事例

Passion 熱情

 

회사에서 일하면서 혼자 공부하기 힘든

이런 것들을  나누기 위해

 

 

 

기업사회공헌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9월9일)

기업사회공헌 개념, 체계, 전략 (9월23일)

기업사회공헌 사업기획 (10월7일)

기업사회공헌 임직원 봉사와 참여 (10월21일)

기업사회공헌과 CSR(10월23일) +

미국기업사회공헌탐방기(10월24일) + 1박2일 MT

기업사회공헌 커뮤니케이션과 홍보 (11월4일)

기업사회공헌 성과관리와 평가 (11월18일)

기업공익재단 설립과 운영 (12월2일)

기업사회공헌&CSR&CSV (12월16일)

 

 

 

수강대상 : 기업사회공헌실무경력 3년 미만

(현직 사회공헌실무자 특별 우대)

모집인원 : 15명

수강료 : 20만원 (세금계산서 발급가능)

모집기간 : 2015.8.5~8.26

신청방법 : 수강신청서(첨부파일) 작성 후 메일발송

csr_academy@hanmail.net

강의시간 : 19시30분~22시00분

강의장소 : SPC그룹 양재사옥

(지하철 3호선 양재역 인근)

기타문의 : 이메일 csr_academy@hanmail.net

 

 

 

2015년 CSR아카데미-기업사회공헌실무자과정(초급자 2기) 모집안내 및 지원신청서 양식.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