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ESG의 역사(3)
<1980년대~1990년대>
○ 1980년대 _ 글로벌 신자유주의 확산과 후유증
1980년 미국 워싱턴 대학의 토마스 M. 존스(Thomas M. Jones)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재검토와 재정의』 라는 논문에서 자본주의 체제안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 결정은 주주 이익을 최우선으로 해야한다는 밀턴 프리드먼의 주장을 반박하고 기업을 유지하고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주주 이외에 임직원, 노동조합, 지역 공동체, 소비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과 상황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존스 교수는 CSR에서 중요한 지점은 결과나 성과라기 보다는 일련의 과정(Process)이라고 강조하며 CSR을 프로세스로 인식해야지만 CSR을 실행하는 과정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지만 제대로 된 CSR을 실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토마스 존스 교수의 <이해관계자이론>은 이후 CSR과 지속가능경영의 글로벌 가이드 라인을 개발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1980년대는 30년 넘게 끌어오던 동서냉전의 시대가 정점에 달했다가 끝나는 시기였다. 베트남전 종전 후 1970년대 후반 잠시 관심을 끌던 CSR은 1980년대 초반 동서냉전의 격화와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 영국의 대처 수상의 강력한 신자유주의 정책에 따라 관심밖으로 밀려났다.

1984년 12월 3일 한밤 중 미국 화학기업 유니언 카바이드의 인도 보팔공장에서 농약의 원료인 메틸 이소시안염(MIC)이 유출되었다. MIC는 화학물질계의 핵폭탄이라고 불리는 맹독성 물질이다. 이 유출사고로 잠을 자던 인근주민 3,500여명이 즉사했고 후유증으로 33,000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약 5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실명, 피부 질환 등의 고통을 겪게 되었다.
당시 미국인 공장 책임자는 사고 즉시 미국으로 달아났고 인도 법원에서는 그를 재판하지 않았다. 이 사건에 대한 조사와 재판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오래동안 진행되지 않던 재판은 2010년에 이르러서야 현장 책임자 2명에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 징역 2년을 선고하는 것으로 끝났다.
유니언 카바이드는 이 참사의 책임을 지지 않고 공장문만 닫은 채 인도에서 철수했다. 인도 정부는 유니언 카바이드와의 협상에서 보상금으로 4억 7,000만 달러를 받고 더 이상 책임을 묻지 않기로 결정했다. 피해자들의 의사를 묻지도 않은 인도 정부의 일방적인 합의와 결정에 따라 생존 피해자에게는 1인당 약 60만원, 사망자에게는 1인당 약 240만원씩의 보상금만 지불되었다.
이 참사는 글로벌 기업들의 제3세계 진출과 현지 경영 방식에 대한 아주 나쁜 선례를 남겼다. 이때 만일 인도와 미국 정부, 그리고 국제기구들이 유니언 카바이드의 책임을 제대로 묻고 제대로 된 처벌과 보상을 진행했었더라면 이후 발생한 글로벌 기업들의 제3세계 공장과 협력업체에서 발생한 어처구니 없는 사고와 사건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다.
1984년은 공익연계마케팅(CRM : cause related marketing)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해이기도 하다. 미국 뉴욕의 상징물인 자유의 여신상이 오래되어 보수가 필요하자 당시 재정난을 겪고 있던 뉴욕시는 보수를 위한 시민 모금을 시작했다. 마침, 브랜드 인지도 상승이 필요했던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이하 아멕스)가 이 소식을 듣고 프로모션 캠페인을 시작했다. 캠페인 기간 동안 아멕스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1센트를, 신규 가입할 때마다 1달러를 아멕스가 자유의 여신상 보수기금에 기부하는 것이었다. 이 캠페인은 대성공을 거두어 총 170만 달러가 기부되었고 아멕스 카드 사용액과 신규가입은 약 30%나 증가했다.
상품 판매와 기부를 연결시킨 초기 단계 공익연계마케팅은 제2차 세계대전때 전쟁 고아나 난민을 돕기위해 영국의 백화점들이 시작한 자선바자회를 시작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이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이나 마케팅 그 자체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아멕스의 자유의 여신상 보수 프로젝트가 CRM의 본격적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1985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이 된 고르바초프(Mikhail Sergeyevich Gorbachov)는 아프카니스탄 침공, 미국과의 핵무기 경쟁, 소련내 생산성 악화, 경제 침체라는 악재가 겹치면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서유럽과의 교역을 늘리는 개방(글라스 노스트, glasnost), 개혁(페레스트로이카, perestoika)정책을 시작했다.
이 와중에 소련의 비옥한 곡창지역이자 중요한 공업지역인 우크라이나(1991년 러시아로부터 독립, 현재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해 전쟁 중)에 위치한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원자로가 1986년 4월 26일 밤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천문학적 비용이 들었고 방사능 피폭으로 우크라이나 곡창지역 52,000㎢(남한 면적 절반 가량)가 완전히 쓸모 없는 땅이 되어 버렸다. 이 사고로 소련 경제가 더욱 악화되었고 지도층에 대한 불신이 최악에 이르게 되었다. 고르바초프는 은퇴 후 자서전에서 소련이 개방되고 냉전이 종식된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로 체르노빌 발전소 사고를 언급하기도 했다.
체르노빌 발전소 폭발사고는 이후 독일을 비롯한 서·북유럽의 신재생 에너지 전환정책에 불을 당기는 계기가 되었다. 사고 당시 발생한 방사능 물질이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등 인접국으로 날아가면서 오랜 기간 휴교를 하고 외출을 금지하는 일이 발생 했다. 이 때문에 독일을 비롯한 서·북유럽 국민들이 원자력 발전에 대한 강한 경각심을 갖게되었고 이때부터 태양광, 풍력, 조력, 지열, 바이오 가스 등 신재생 에너지 기술 개발과 확산이 더욱 속도를 내게 되었다.
1987년에는 UN WCED가 『우리 공동의 미래』 라는 보고서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개념을 제시했다. 이 보고서 작성에 인도 보팔 참사와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고는 큰 영향을 미쳤다.
1989년 3월 24일에는 미국 알레스카에서 또 다른 환경 참사가 터졌다. 원유 20만톤을 싣고 미국 알래스카 해협을 통과하던 엑손 발데즈호가 암초에 걸려 좌초했다. 이 사고로 원유 약4만1천톤이 유출되어 수백만 마리의 해양, 육상생물이 희생당했다. 이후 10년이 넘도록 방재작업이 계속되었다.
이 사고 이후 미국의 환경단체들은 기업의 환경오염사고에 대한 철저한 예방과 보다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또한 이 사고와 같은 대형 환경 참사의 예방과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미국과 캐나다의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결성된 비영리 환경단체 CERES(Coalition for Environmentally Responsible Economies)가 환경과 관련된 문제에서 기업의 행동을 규제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개발한 10가지 원칙과 행동지침을 발표했다.
이 원칙과 행동지침을 『세레스 또는 발데즈 원칙』이라고 부른다. 이후 CERES는 UNEP의 지원을 받아 발데즈 원칙을 보완하여 『기업환경보고 원칙』을 개발했다. 그리고 1997년에 UNEP와 함께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현황과 성과를 보고하는 지속가능보고서 제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확산하는 국제기구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설립했다. 현재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는 글로벌 기업의 약75%, 우리나라 기업의 100%가 GRI에서 제시한 GRI STANDARDs에 따라 보고서를 제작하고 있다.
○ 1990년대 : 글로벌 환경협약 체결과 CSR의 범위 확대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UN환경개발회의(UNCED)에서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 선언』이 150여개국 대표의 서명으로 채택되었다. 리우선언은 1972년 스톡홀롬 인간환경선언 20주년 맞아 보다 구체적이고 강력한 환경보호와 능동적인 지속가능발전을 실천해야한다는 취지에서 이루어졌으며 총27개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우 선언으로 현재 환경분야의 세계 3대 협약인 1.기후변화 협약 : 온실가스 감축, 2. 생물다양성 협약 : 자연생태계 보존, 3. 사막화방지협약 : 사막화방지, 물자원 보존이 완성되었다.
1993년에는 유럽 25개국이 참여한 유럽연합(EU)이 결성되었다. 유럽연합은 경제·정치적 협력 뿐만 아니라 평화롭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유럽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결성되었다. 유럽연합은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환경적 책임에 관해 매우 높은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설립 이후 현재까지 CSR과 지속가능경영의 글로벌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1994년에는 영국의 존 엘킹턴이 TBL개념을 제시했으며, 1995년에는 스위스의 자산가 스테판 슈미트 하이니(Stephan schmidheiny)를 중심으로 전세계 200여개 주요기업이 참여한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위원회(WBCSD)가 결성되었다.

1996년 3월 28일 미국의 시사주간지 <라이프(LIFE)>에 “시간당 6센트(Six Cents an Hour)”라는 제목과 함께 파키스탄의 한 소년이 나이키의 축구공을 맨손으로 꿰매고 있는 사진이 보도되었다. 이 사진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기사가 실렸다.
“미국의 아이들이 축구를 하며 골을 넣기위해 운동장을 뛰어 놀고 있을 때, 파키스탄의 11살 소년은 생존을 위해 시간당 6센트의 임금을 받고 축구공을 꿰매고 있다.”
이 기사가 나간 후 나이키는 ‘아동 노동은 매우 유감스러우며 불행한 일이다. 하지만 기사에도 나왔듯이 이 문제는 나이키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이다. 나이키 혼자 이 일을 해결할 수 없으며 일개 기업차원에서 손 쓸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일이다. 또한 제3세계에서는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이 노동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는 방어적이고 소극적인 입장을 내세웠다.
<라이프>의 아동노동보도는 나이키에 대한 신뢰와 평판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나이키가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지 않자 미국전역에서 나이키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주가는 떨어졌다. 실상, 아동노동문제는 산업혁명시기부터 있어왔던 고질적인 문제이고 나이키만의 문제도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자랑이었던 나이키가 아동노동에 연루되어있다는 사실은 미국인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연이어 1997년에는 나이키의 운동화를 생산하는 베트남 협력업체에서 여성 노동자들에 대한 가혹한 체벌 문제가 있었다는 기사가 <뉴욕 타임즈>에 보도되었다. 나이키는 아동노동연루, 협력업체 노동자 인권문제 등 연이어 큰 위기를 겪으면서 생산협력업체의 문제는 생산협력업체가 스스로 해결해야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바꾸게 되었다. 1998년 5월 나이키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였던 필 나이트(Philip Hampson Knigh)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나이키 제품은 노예 노동, 적은 임금, 강제 초과 근무, 아동 학대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미국 소비자는 악의적인 조건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진정으로 믿습니다. 앞으로 나이키는 모든 공장 노동자의 최소 연령기준을 높이고 생산협력업체에 대한 모니터링을 확대·강화하고 이를 전담하는 부서(CSR팀)를 신설하겠습니다.”
나이키의 이와 같은 조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범위를 자사 법인의 담장을 넘어서 공급사슬망 전체로 확대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점이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당시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은 1996년 백악관에 국제노동기구(ILO: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기업의 인권경영 강화를 위한 원칙개발을 시작하였다. 2년 후 1998년 ILO 특별위원회는 1. 강제노동의 철폐, 2. 아동노동의 폐지, 3. 결사 및 단결의 자유보장, 4. 고용과 직업에 대한 차별 철폐 등을 ILO의 타협할 수 없는 기본 원칙으로 발표했다. ILO 4대 기본원칙은 이후 노동권 및 노동환경에 대한 국제규범과 글로벌 가이드 라인의 기초가 되었다.

1997년 UNEP의 주도로 일본 교토에서 열린 지구 온난화 방지 교토회의에서 <기후 변화에 관한 국제 연합 규약의 교토 의정서>가 채택되었다. 이 의정서는 온실효과를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여섯 종류의 감축 대상 가스의 배출을 1990년 수준보다 최소 5.2% 이하로 감축할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하지만 2001년 미국이 탈퇴하고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중국, 인도, 그리고 한국이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되어 의무이행 국가에서 제외되는 등 실효성에 문제가 발생하자 사실상 실패한 국제협약이 되었다. 교토 협약의 실패는 2015년 <파리기후협약>을 체결하는 동기가 되었다.

한편, 1990년대 기업사회공헌 영역에서는 사회공헌의 전략화가 빠르게 이루어졌다.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에서는 정부, 기업, 시민사회는 서로 독립된 영역에서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면 되고 다른 영역의 일에는 직접적으로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이 무언의 합의였다. 따라서, 기업재단은 가능하면 모기업의 사업과 관련이 없는 분야에 기부했다. 빈곤, 질병, 교육, 아동, 장애인, 문화/예술 등은 기업재단들이 정부 또는 시민사회와 시시비비 없이 후원할 수 있는 공통의 기부영역이었다.
그러나, 이 방식에 의문을 제기한 사고가 1989년에 발생했다. 앞서 설명한 <엑손 호라이즌 호> 알래스카만 좌초사건이다. 엑손모빌은 1955년 기업재단인 엑손모빌재단 설립 후 사회복지와 문화, 교육사업에 매년 수백만 달러 이상을 기부한 모범적인 기부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었다. 그런데, 알래스카만 원유 유출 사고가 터지자 전 세계 환경단체들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엑손모빌은 사고를 수습하고 문제해결에 조언과 협력을 구할 수 있는 환경전문가 또는 환경단체를 구하는 일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한편, 엑손과 같은 정유회사인 미국 아르코(Arco)는우 1971년 재단을 설립한 후 환경단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환경영역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꾸준히 지원하고 있었다. 아르코도 원유 유출 및 주유소 폭발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였지만, 환경단체들은 비판과 동시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의 방안을 제시하면서 빠르게 사태 수습을 할 수 있었다.
엑손모빌과 아르코의 사례를 관찰한 기업들은 ‘전략적 자선사업(Strategic philanthropy)’의 필요성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기업 전략가들은 기업 또는 기업재단의 사회공헌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진정성이나 순수성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 기부자(기업)에게 돌아오는 효용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경쟁전략의 대가인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와 클레이머 교수는 기업이 주주의 동의를 얻어 사회공헌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사회공헌이 기업운영과 비즈니스 양쪽 모두에 유익이 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제안하며 ‘전략적 자선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런 주장에 대해 시민사회와 전통적 자선단체에서는 반발의 목소리가 있었지만, 기업은 빠르게 전략적 사회공헌의 파도를 타기 시작했다. 1990년대를 거쳐 2000년대에 이르는 동안 대부분의 기업과 기업재단들은 전략적 사회공헌과 순수한 후원사업을 혼합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쳤고 기업사회공헌은 사회적 가치와 기업적 가치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쫓기 시작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는 2000년대와 2010년대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Balanced CSR & ESG 유승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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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 l 공급사슬망 인권 경영, 어떻게 잘 할 수 있을까요?
● 일시 l 2022년 3월 30일 (수) 오후 7시~9시
● 대상 l ESG 경영에 관심있는 누구나 (100인 선착순)
● 방식 l YOUTUBE (비공개 운영)
● 신청 l 무료 참가 신청 클릭 (bit.ly/3sVBtkr)→ 유튜브 URL 메일 발송 (3/29)
● 문의 l 인스비 (esg@innosocialla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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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기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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