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공헌 리모델링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요?
- 제2편 동의와 합의 -
오늘은 기업사회공헌 리모델링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제1편 필요성 확인(바로가기 클릭 ☞ 클릭)에 이어 두번째 순서로 동의와 합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는 아직 본격적인 실행단계는 아니고.. 준비운동, 마음가짐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혼자 잘나서 되는 일은 단 하나도 없다.
'내가 기업사회공헌에 대해 우리회사에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이고.. 경험도 많고.. 멋진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업사회공헌 리모델링이란 걸.. 나 혼자서 할 수 는 없습니다. 더구나 현재 단순기부중심의 1단계 사회공헌을 전략적인 2단계 사회공헌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2단계 전략적인 기업사회공헌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현재 사회공헌실무자 본인을 비롯한 부서책임자와 동료, 관련 임원까지는 전략적 사회공헌에 대한 이해와 업그레이드, 그리고 리모델링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합의를 통한 의사결정을 해 주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더더군다나.. 기업의 비즈니스와 CSR을 통합하고 핵심역량을 사회공헌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회책임경영 단계까지 가려면.. 기업내 다양한 부서와 반드시 협업을 해야 하는데... 그런 걸 실무자 혼자 잘난체 해가지고는 절대 안되는 일입니다.
회사를 여러차례 옮기면서 한가지 깨달은 바는.. 회사에 옮긴 후 초기에 '나는 이만큼 잘난사람이다. 나는 이정도는 눈감고도 할 수 있다. 나는 이런저런 일들을 잘해왔다' 고... 자신의 경력과 능력을 자랑하는 것은 옮긴 회사에 적응하고, 회사 구성원들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데 단 한개도 도움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업과 사회문화가 '겸양지덕(謙讓之德)'을 중요한 덕목으로 여기기 때문에.. 새로 들어온 사람이 잘난체 하면.. 아무리 그 사람의 능력이 뛰어나고 잘나도 협력과 지원이 잘 안됩니다. 처음 이 정착단계에서 뻐그러지면.. 다시 신임을 얻고 협력을 받아내는데 시간과 에너지가 엄청나게 소모됩니다. 처음 회사를 옮기고 잘난체 하다가 이 단계를 견디지 못하고 다시 튕겨져 나가는 사람들을 종종 봤습니다. 입이 아니라 일을 통해 실력을 보여주는 겸손 + 인내심 만땅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뭐.. 그런 말씀입니다.
비판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인간관계에 관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자 고전인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첫장의 제목은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말라"입니다. 세상에 그 누구도 본인에 대한 비판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면 그 사람에 대한 비판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또는 반드시 필요한 비판이더라도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지혜롭게 하라는 겁니다.
요즘 같이 험하고 정신없이 빨리 돌아가는 세상에 너무 순진하고 꼰대스러운 충고 같지만... 실제로 학교생활, 결혼생활, 직장생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상대방에 대한 비판은 고스란히 나에게로 되돌아오는 경험을 자주하게 됩니다. 저 또한 기질상 뭔가 속에 담고 있는 것이 잘 안돼다보니.. 다른 사람들이나 일과 관련해서 맘에 안드는 부분이 있으면 즉시 입밖으로 내보내는데.. 그것이 몇배가 되어 되돌아 오는 바람에 아주 곤혹스러울 때가 종종있습니다. 가슴치고 후회해봐야 이미 엎지러진 물일 뿐입니다.
사회공헌을 리모델링 한다는 것은... 기존 사업에 대한 문제나 해결과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가게 하자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기존사업에 대한 비판(문제나 해결과제에 대한 현황분석)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 비판은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인 든.. 기존 사업의 담당자를 비롯하여 연관되어 있는 이해관계자들 입장에서는 썩 유쾌한 일이 아닙니다.
공감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
잠이 안올 때 읽다가 베고 자면 딱 좋은 두께의 책.. '공감의 시대'에서 제레미 아저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 방식의 적자생존 보다는 서로가 원윈할 수 있는 이타적인 협업을 만들어 내는 국가와 사회의 미래가 희망적이다' .. 이 책은 기업사회공헌 실무자들이 '사회와 역사'에 대해 공부할 때 꼭 한번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에게도 좋아요^^
또 하나.. 일반적인 대화에서 상대방의 공감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공감 커뮤니케이션 방식인 1.경청, 2.루핑(Looping.. 상대방의 말을 이해했는지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 3.디핑(Dipping.. 대화내용을 내면에 깊게 자리잡게 해서 음미하는 일), 4.메타(Meta..대화에 대한 스스로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기본으로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리모델링과 같이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다를 수 있는 과업에서는 상대방과 공감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과업협의를 통해 윈윈할 수 있는 협업의 전략을 실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큰 그림부터 시작하자!!
기업사회공헌 리모델링에 대해 필요성과 공감을 느끼지 못하는 윗분, 계열사, 또는 팀내의 다른 구성원들의 공감과 동의를 이끌어내는 첫번째 방법은 큰 그림에 대한 이야기로 문을 여는 것입니다. 기업사회공헌에 대한 가치, 우리회사가 기업사회공헌으로부터 얻을 유익, 글로벌 CSR과 기업사회공헌의 트렌드, 기업사회공헌으로 앞서가는 회사들의 현황이 어떤지에 대한 큰 그림을 한번 함께 살펴보고 공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경영환경이 변하고,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변하고, 정치, 사회, 문화, 기술... 사람들의 인지능력과 인식수준, 가치관.. 정보습득과 공유,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이 달라지는 데 기업사회공헌은 여전히 10년.. 20년 전과 같은 방식과 소재를 가지고 한다면.... 그것이 잘하는 것인가? 에 대한 질문을 서로에게 던지고... 그렇다면 변화와 발전을 해야 한다는 것에 일단 공감과 동의를 얻어내는 것이 첫번째 해야 할 일입니다.
사례를 제시하자!!
큰 그림과 방향성에 대해서는 어지간하면 동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잘해보자는 데.. 발전시켜보자는 데.. 거기에 반기를 들면.. 함께 일하기 힘든 겁니다. 속으로는 '귀찮게 뭘.. 이렇게까지 해야되나' 라고 할 수 있지만... 겉으로는 '그래.. 한번 해봅시다.. 열심히.. 잘 하자고 하는데 반대할 일이 뭐 있습니까?' 라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동의와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두번째 단계는 리모델링이나 업그레이드된 형태의 사회공헌 성공사례를 보여주는 겁니다. 너무 앞선 것으로 말고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을 조금 발전된 형태로 하고 있는 사례들을 보여주고... 이런 것이 있다. 우리도 이것과 똑같이 할 수 는 없겠지만.. 방향성을 이쪽으로 잡아가면 좋겠다.. 정도의 뉘앙스를 풍기고... 다른 사람들도 대의명문 뿐만 아니라... '아! 이 사람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라고 이해하고 받아 들일 수 있을 만큼하는 것입니다.
로드맵을 제시하자!!
리모델링 또는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전체적인 방향에 동감하고, 우리보다 한발 앞선 사례들을 공유한 이후에는... 리모델링이나 업그레이드를 위해.. 앞으로 어떤 과정과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로드맵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리모델링 8단계 프로세스를 활용해도 좋고... 아니면...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워크숍이나 회의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할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모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로드맵에 대한 고민, 토론, 협의, 합의의 과정도 대단히 중요한 과정으로, 이것이 합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을 하다보면.. 어떤 사람은 성격이 급해서... 막 이것 저것 생각도 없이 일을 벌이기만 하고... 어떤 사람은 돌 다리를 콘크리트 다리로 만들어야 겨우 건널까 말까 하는 사람도 있어서.. 일을 진행하는 방식과 일정을 합의하지 않으면... 일하다가 서로 다투고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공감과 합의..
무엇인가를 개선하고 발전시키고.. 진보시킨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가 지금 겪고 있는 일 또한 이런 고통의 과정속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선과 발전이란 끝이 없는 일입니다. 어느정도 됐다고 생각하면... 또 세상은 저만큼 앞서 나가.. 뒤따라 가는 우리를 휙! 돌아보며 어서 오라고 손짓합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든, 기존의 사업을 개선하는 것이든 간에 쉬운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술술 풀리지도 않고, 마술처럼 짠! 하고 해결되는 일도 없습니다. 그저 한걸음 한걸음.. 벽돌 한장 한장 쌓아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기대했던 곳에 도착해 있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잘못된 길로 와 버려서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가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쉽지 않다는 것... 어려울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공감과 합의도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사회공헌 리모델링 쉽지않죠^^ ..... 쉬우면 아무나 하겠지요.... 쉽지 않고.. 어려우니까.. 아무나 할 수 없으니까... 그만큼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당신이 하는 기업사회공헌이 정말.. 진짜로... 우리가 사는 사회와 우리가 일하는 기업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 사회공헌 리모델링, 업그레이드.. 어렵지만 한번 시도해 볼 만한 일입니다. 화이팅!!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리모델링 3편은... 또.. 때가 되면 올리겠습니다. 담주는 인터뷰를 실어볼까 생각 중입니다. 누가 인터뷰에 나올까요? 기대해 주세요^^ 블로그 찾아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그리고....
........................................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 Basic 4기 모집
기업사회공헌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란 단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기업사회공헌 초급실무자를 위한 아카데미를 엽니다. Basic과정은 기업 사회공헌 실무경력 3년 이하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기업사회공헌의 기초적인 개념부터 체계, 전략, 사업계획, 커뮤니케이션, 임직원참여, 봉사활동, 해외사회공헌, 파트너십, 사회적경제와 기업, 기업재단설립과 운영, UN SDGs, 기업사회공헌에서 CSR로의 확장 등 기업사회공헌실무가 기본적으로 익히고 알아야 할 개념과 실무를 총마라한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1기~3기까지 국내 40여개 기업의 실무자들이 이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수료한 졸업생과의 네트워크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본 아카데미의 강사진은 10년 이상 기업사회공헌과 CSR분야에서 실무를 경험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강사진으로, 기업사회공헌과 관련된 국내 어떤 교육과정과 비교하여도 뛰어난 강사진임을 자부합니다.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는 어떤 특정기업이나 단체와 관련이 없으며 순수한 실무자로 구성된 모임입니다. 기업사회공헌 초보 실무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커리큘럼 및 강사
순서 | 일자 | 강의명 | 강사(소속) |
1 | 3월13일(월) | 기업사회공헌의 개념/체계/전략의 이해 | 유승권 팀장(JB금융지주) |
2 | 3월20일(월) | 기업사회공헌 사업기획 | 강혁 국장(한국타이어나눔재단) |
3 | 3월27일(월) | 기업사회공헌 임직원 참여와 봉사활동 | 박바름 팀장(SM엔터테인먼트) |
4 | 4월10일(월) | 기업사회공헌 커뮤니케이션과 홍보 | 고선정 차장(현대제철) |
5 | 4월17일(월) | 기업사회공헌 해외 임직원 봉사활동 | 나영훈 팀장(포스코 1%나눔재단) |
6 | 4월24일(월) | 기업사회공헌과 파트너십 | 고대권 본부장(코스리) |
7 | 5월8일(월) | 기업재단의 설립과 운영 | 김세경 국장(중부재단) |
8 | 5월15일(월) | 기업은 저절로 착해지지 않는다 | 이보인 팀장(NXC) |
9 | 5월22일(월) | 기업사회공헌과 사회적기업 | 서진석 팀장(SK) |
10 | 6월5일(월) | 기업사회공헌과 UN SDGs | 안정권 CSO(슬로우워크) |
11 | 6월12일(월) | 기업사회공헌에서 CSR로의 확대 | 김민석 팀장(LG전자) |
12 | 6월19일(월) | 전략적 사회공헌, CSR, CSV, 지속가능경영 | 유명훈 대표(Korea CSR) |
○ 강의시간 및 장소
- 강의시간 : 19:00~21:00 (1시간 30분 강의, 30분 토론)
- 강의장소 : 서울 NPO지원센터(서울시청 바로 옆)
○ 모집안내
- 모집대상 : 기업사회공헌, CSR관련, 기업재단 업무 3년 이하 현직 실무자
※ 실무경력 3년을 초과한 실무자를 위한 중급반 3기 과정은 8월에 시작합니다 (7월 본 블로그 공지).
- 모집인원 : 15명
- 신청기간 : 2017. 2.6~ 2.24
- 신청방법 : 첨부된 지원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신청 (csr_academy@hanmail.net)
※ 신청자가 모집인원 보다 많을 경우 지원신청서를 성실히 작성해 주신 분을 우선으로 선발합니다.
- 수 강 료 : 20만원(회사지원가능, 세금계산서 발급가능)
※수강료는 교육생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강사진은 강의료를 받지 않습니다.
- 비 고 : 교육수료증(8회 이상참가) 제공, 간단한 저녁식사 제공, 강사들과 개별미팅기회 제공
- 기타문의 : 이메일 (csr_academy@hanmail.net) 문의
2017년_기업사회공헌실무자아카데미(Basic_4기)_모집안내_및_지원신청서_양식.doc
※ 블로그에 쓰인 사진은 제가 직접 촬영한 사진과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저작권이 없는 것들로 가져온 것입니다. 구글 땡큐~~
'Balanced CSR & ES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 CSR 벤치마킹 유럽투어 참가자 모집 (0) | 2017.02.26 |
---|---|
인터뷰.. 어떻게 하면 소셜 이노베이터가 될 수 있나요? MYSC 김정태 대표 (0) | 2017.02.19 |
기업사회공헌실무자 아카데미 - Basic 4기 모집 (0) | 2017.02.04 |
기업사회공헌 브랜딩 필요한가요? 현대카드 광주송정역시장 (0) | 2017.01.29 |
기업사회공헌, CSR 담당자는 대학원에 가야할까요? (0) | 2017.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