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lanced CSR & ESG

ESG 경영의 실제 _ ESG 실행 가이드라인 : ISO26000

by Mr Yoo 2021. 3. 21.

Mr Yoo

ESG 경영의 실제(1)

ESG 실행 가이드라인 : ISO26000

 

ESG 경영은 서둘러서 될 일이 아니다.

 

요즘 ESG 가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영화 <히달고>의 한 장면이 생각난다. <히달고>는 4,800km에 이르는 아라비아 사막 횡단 경주에 참가한 미국 카우보이 프랭크 홉킨스의 실화를 그린 영화이다. 경주가 시작되는 순간 말과 낙타를 탄 수백명의 선수들이 모래바람을 일으키며 쏜살같이 달려나간다. 그렇게 3분쯤 달렸을까, 모래 언덕을 넘어 출발점에 모인 관중들의 시야를 벗어나자마자 모든 선수들은 달리기를 멈추고 최대한 천천히 말과 낙타를 몰기 시작한다. 이 경주는 단거리 달리기처럼 달려서는 안되는 장거리 경주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올해 ESG 평가등급을 높일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가장 빨리 ESG 평가에 대응할 수 있을까요?", "어떤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하면 ESG 등급을 높일 수 있을까요?", "어떤 컨설팅 회사가 ESG 평가대응을 잘 해줄 수 있을까요?", "ESG 평가 등급을 가장 빨리 높이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이런 질문을 하는 기업 실무자들의 속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나, 이런 대응방식으로는 ESG 경영을 제대로 할 수 없다. 물론 ESG 경영을 제대로 할 마음은 없고, 단지 ESG 평가등급을 높이고 싶은 기업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래도 ESG 경영에 치트키(cheat key)는 없다. ESG 경영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장거리 경주이다. 더 중요한 건 ESG 경영엔 최종 결승선이 없다는 것이다. 만일, ESG 경영에 결승선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그 기업이 문을 닫는 날이다. 

 

이 블로그도 서두르지 않고 사막횡단경주를 하듯 ESG 경영을 설명하려고 한다.  

 

 

Mr Yoo

 

ESG 경영과 평가의 원리는 간단하다.

 

아라비아 사막횡단 경주에서 우승하기 위한 원리는 간단하다. <히달고>의 주인공은 이렇게 말한다. "사막 경주에서 우승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 첫째, 길을 잃지 않는 것, 둘째, 끝까지 버티는 것, 셋째, 2등보다 한 발이라도 앞서는 거지.."

 

ESG 경영과 평가도 원리는 참 쉽다. 정말 간단하다. 우선, 우리회사의 비즈니스 가치사슬에서 사회, 환경적으로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최대한 줄이고, 다음으로 비즈니스 가치사슬에서 사회, 환경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최대한 높이는 것이다. 이거면 끝이다. 다이어트의 원리와 같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된다. 참 쉽다.

 

원리는 정말 쉽지만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다. 세상일이 대부분 그렇다. 어쨌거나...

 

그렇다면, ESG 경영과 평가의 시작점은 어디일까? 바로, 우리회사의 (-) 사회, 환경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일이다. 그리고, (-) 사회, 환경적 가치는 <사회가치기준선>이 결정한다. 즉, ESG의 사회가치기준선을 파악하고 그 선에 우리회사의 사회, 환경적 가치를 대비해 보는 것이 ESG 경영과 평가의 시작이다.

 

ESG의 사회가치기준선은 1. 실행, 2. 목표, 3. 보고, 4. 평가 등 네가지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오늘은 그 중에 실행관점의 가이드 라인인 ISO26000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ISO26000

 

ISO26000은 ESG 실행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글로벌 가이드 라인이다. ISO26000은 ESG가 아니라 CSR 실행을 위한 가이드 라인이 아니냐고 되물을 수 있지만, CSR을 잘 실행하면 ESG 실행도 잘하는 것이고 ESG 평가도 잘 받을 수 있다. 믿으시라!!

 

ISO26000은 기업만을 위한 가이드 라인은 아니고 기업을 포함한 모든 조직 유형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이다. 그래서 한글 번역본을 보면 주어가 <조직>으로 표현되는데, 이 블로그에서는 이해편의상 <기업>으로 서술한다. 

 

ISO26000 한글 번역본은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열람할 수 있다. 번역이 좋지 않은 것은 감수해야 한다.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바로가기  ☞ 클릭            

 

 

 

1. 사회적 책임은 왜 중요하며, ISO26000 실행은 기업에게 어떤 유익을 줄 수 있는가?

 

ISO26000은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하며 기업에게 어떤 유익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설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전 세계의 기업과 이해 관계자들은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의 필요성과 이점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의 목표는 지속 가능한 개발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사회와 환경과 복지에 대한 기업의 노력은 전반적인 성과와 효과적인 운영 능력을 측정하는 핵심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는 기업이 건강한 생태계 유지, 사회적 형평성 및 우수한 거버넌스를 실천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에  중요하다는 인식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활동은 세계 생태계의 건전성과 지속성에 달려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 기업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더 많은 조사(관찰, 관심)를 받고 있습니다. 이것이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ISO26000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여 다음의 이점이 존재한다고  설명한다.

 

경쟁 우위 

평판

고객, 근로자, 협력업체, 사용자 또는 회원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능력

직원 사기, 헌신 및 생산력

투자자, 소유자, 기부자, 후원자 및 금융계와의 좋은 관계

• 타기업, 정부, 언론, 공급 업체, 동료, 고객 및 해당 커뮤니티와의 관계향상

 

 

ISO26000

 

KS A ISO26000

 

2. 제4장_사회적 책임의 7원칙 

 

ISO26000은 위 그림과 같이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제일 먼저 눈여겨 봐야할 곳이 제4장이다. 제4장은 CSR, ESG를 실행할때 기본이 되는 7가지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 아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설명책임 : 기업은 자신이 사회, 경제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2. 투명성 : 기업은 자신의 의사결정 및 활동이 사회, 경제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어야 한다.

 

3. 윤리적 행동 : 기업은 정직성, 평등성, 성실성의 가치를 기반으로 윤리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4. 이해관계자 존중 : 기업은 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를 존중하고, 고려하며 대응해야 한다.

 

5. 법치존중 : 기업은 법치(法治)를 존중하는 것이 의무이다.

 

6. 국제행동규범 존중 : 기업은 법치 존중 원칙을 지키면서 동시에 국제행동규범을 존중해야 한다. 만일 기업이 위치한 국가의 국내법과 국제행동규범사이에 이해상충이 발생할 경우 최대한 국제행동규범을 존중하는 노력을 해야한다.

 

7. 인권존중 : 기업은 인권을 존중하고 인권의 중요성 및 보편성을 인식해야한다. 

 

Mr Yoo
Mr Yoo

 

3. 제5장_사회적 책임의 2대 기본 실행

 

ISO26000은 사회적 책임의 실행에 대해 먼저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인식하라고 한다. ISO26000이 설명하는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결정과 활동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업이 지는 책임"이라고 설명하며, 책임은 다시 책임과 기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책임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기대에 대해서는 눈여결 볼 필요가 있다. ISO26000에서 기업은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에 대해서도 대응해야 한다고 한다. ISO26000은 기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사회는 기업이 스스로의 결정과 행동의 결과로 일어난 영향에 대해 특정행동을 하기를 기대한다. 구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은 줄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늘리는 행동을 기대하며, 기업은 이런 기대에 부응할 의무가 있다. "

 

그리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 방법은 <이해관계자>를 통해서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과 범위는 회장님이나 사장님이 정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 회사의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를 잘 파악하고 그 이해관계자들이 우리 회사에게 바라는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를 잘 알아보라는 것이다.

 

여기서, <이해관계자 중대성 평가>라는 개념이 나온다. <이해관계자 중대성 평가>는 우리회사의 이해관계자들이 우리회사에게 바라는 사회적 책임 중에 중요한 것,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전략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기업은 광범위한 CSR과 ESG 영역에서 어떤 활동을 먼저해야할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ISO26000

      

 

4. 제6장_7대 핵심주제

 

ISO26000은 사회적 책임의 영역을 크게 7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위 그림과 같이 <조직/거버넌스>를 중심으로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 관행>, <소비자 이슈>, <공동체 참여와 발전> 등 6개의 영역이 배치되어 있다. 즉, 6개 영역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가운데에 있는 <조직/거버넌스>가 잘 구축, 작동해야 한다는 것이며, 또한 7개 핵심주제는 전체적인 접근 <Holistic approach>을 통해 활동의 상향 평준화를 이뤄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ESG에서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냐고 묻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모두 중요하다는 정답을 얘기하고 싶지만, 그래도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거버넌스, 즉 조직의 의사결정이라고 답할 수 있다. 환경과 사회에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최대화하는 경영을 하는 것은 결국 조직의 의사결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ISO26000 또한 그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7대 핵심주제의 주제별 기대사항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거버넌스 기대사항

 

-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략, 목표 등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고위 관리자들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해야 함.

- 사회적 책임 원칙이 실무에 통합, 실현될 수 있는 조직, 환경, 문화, 체계를 구축해야 함.

- 사회적 책임 성과 관련 재무적, 비재무적 인센티브 제도를 확립하고 사회적 책임 실현에 자원을 투입해야 함.

- 이해관계자와의 양방향 의사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사결정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충돌을 해결해야 함.

- 사회적 책임 활동에 모든 임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의사결정시 권한, 책임, 능력의 균형을 제공 해야 함.

- 지배구조 프로세스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개선 내용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해야 함.

- 모든 의사결정 과정이 사회적 책임을 고려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실천을 강조해야 함.

 

 

2) 인권 기대사항

 

- 인권 실사 체계 구축 및 실행

- 인권위험상황 파악 및 해결

- 인권문제 공모 회피

- 인권 고충 처리 체계 구축 및 운영

- 차별금지 및 인권취약집단에 인권 보장

- 경제, 사회, 문화적 권리에 대한 보장

- 직장에서의 기본원칙과 권리 보장

 

 

3) 노동관행 기대사항

 

- 고용 및 고용관계에 대한 책임 실행

- 근로조건 및 사회적 보호 실행

- 사회적 대화 실행

- 보건 및 안전 실행

- 인적개발 및 직장내 교육 실행

 

 

4) 환경 기대사항

 

- 오염방지

- 지속가능한 자원사용

- 기후변화 완화 및 대처, 적응

- 자연환경 보호 및 복원

 

 

5) 공정운영 관행

 

- 부패방지

- 책임있는 정치참여

- 공정경쟁

- 가치사슬내 사회적 책임 활성화

- 재산권 존중

 

 

6) 소비자 이슈

 

- 공정 마케팅

- 소비자 보건 안전보호

- 지속가능한 소비

- 소비자 서비스

- 소비자 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

- 필수 서비스에 대한 접근

- 소비자 시민교육과 인식

 

 

7)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 지역사회 참여 

- 교육과 문화발전 기여

- 고용창출 및 기술개발

- 기술개발 및 접근성 향상

- 부와 소득창출

- 보건환경 향상 기여

- 사회적 투자 

 

 

KS A ISO26000

5. 제7장_사회적 책임의 통합

 

<제4장>에서 사회적 책임의 원칙을 알고, <제5장>에서 사회적 책임 실행방법을 알고, <제6장>에서 사회적 책임의 핵심주제를 파악했으면, <제7장>에서 이것을 기업운영에 통합, 즉, 내재화하면 된다. 내재화의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해 : 사회적 책임 이행의 시작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제대로 하는 것이다. 기업의 최고위층에서부터 실무자까지 모든 구성원들이 자사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일이 CSR과 ESG를 경영에 내재화하는 출발점이다.    

 

2) 기업의 특성과 사회적 책임의 관계 파악 : 기업의 비즈니스 형태와 기업이 속한 국가, 지역의 상황에 따라, 또한, 각 기업이 마주하는 이해관계의 특수성에 따라 사회적 책임의 기대사항이 달라지므로, 기업은 기업의 특성에 따른 사회적 책임의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3) 사회적 책임 관련 이니셔티브 참여 : 기업은 CSR, ESG와 관련된 국제, 국내 이니셔티브에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ISO26000을 실행하는 것도 CSR과 관련된 국제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것이며, UNGC에 회원으로 참여하고 UN SDGs를 이행하는 것도 마찬가지 일이다. GRI 스탠다드를 활용하여 지속가능보고서를 제작하고 발행하는 일도 CSR과 관련된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일이다.

 

4) 사회적 책임 원칙과 활동의 검토와 개선 :  기업은 CSR, ESG와 관련된 자사의 원칙과 활동에 대한 검토와 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야 한다. 1990년대에 제정된 윤리경영, 환경경영원칙은 2020년 현재 상황과 맞지 않을 수 있다. 기업 정관, 내규, 행동강령을 시대에 맞게 개정하여야 하며, 관련된 조치와 활동이 현재 사회가 요구하고 기대하는 수준에 적합한지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해야 한다. 

 

5) 사회적 책임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 CSR, ESG 경영을 정말 잘하고 있는데 평가는 제대로 받지 못하는 회사들이 있다. 관련 내용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아서 그렇다. IR보고서, 홈페이지, 지속가능보고서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잘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시시때때로 잘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우리회사의 이해관계자들이 우리 회사에게 기대하는 CSR, ESG 경영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하고 그것을 실제 경영에 반영한 후 다시 이해관계자들에게 피드백하는 쌍방향 의사소통의 반복실행이 실행되어야 한다.

 

6) 사회적 책임관련 신뢰성 증진 : CSR, ESG 경영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행동은 거짓말을 하는 것, 부풀리는 것, 말과 행동이 다른 것, 의사결정을 한 후 실행을 고의로 지연시키는 것 등이다. 반대로, 기업이 자사의 사회, 환경적 악영향에 대해 솔직히 인정하는 것, 인정을 바탕으로 실제 개선활동을 하는 것, 말과 실천을 같게 하는 것, 의사결정을 한 후 즉시 실행하는 것 등이 기업의 CSR, ESG 경영의 신뢰성을 높이는 일이다. 

 

7) 기업 전반에 걸친 사회적 책임 통합을 위한 활동 :  위와 같은 6개의 활동은 기업경영에 CSR, ESG를 내재화하는 기본 활동이다.

 

 

오늘은 ESG 경영실행의 기본이 되는 글로벌 가이드 라인 ISO26000에 대해 아주 간략히 알아보았다. 다음 주는 ESG 경영의 궁극적인 목표인 UN SDGs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지구환경과 사회공동체를 살리는 ESG 경영, 한 걸음 한 걸음 서두르지 않고 제대로!! 블로그 찾아주셔서 늘 고맙고 감사합니다.

 

Balanced CSR 유승권

 

.........................

 

이노소셜랩 4월, 5월, 6월 ESG 교육일정을 공유합니다.

 

 

안내 및 신청 바로가기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