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은이 : 신강균 / 한세대학교 미디어 영상학부 교수
** 출판사 : COMON BOOKS
** 발간일 : 2008. 10. 20
1장 - CSR의 정의와 중요성
1. CSR이란? (12p)
- "CSR의 신화' (데보라 도온) : 이익창출 및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에 순응하는 것 이상으로 기업이 노력
하는 것
- OECD :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
- WBCSD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기업 협의회) : 직원,가족,지역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
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
- 신강균 : 자기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는데에 사명감을 갖고 있던 범위를 넘어 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는 이타적인 사명감까지
지니고 그것을 실천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 기업은 사회에 그 존속기반을 두고 있기에, 기업이 단지 경제적 집합체로서의 목적 즉 '경제적 가'치보다는 광범위한 인간
적가치'를 우선시해야 한다.
2. CSR의 중요성과 효과 (13p)
- 기업이 왜 CSR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을까, 그것은 기업에 대한 시각도 경영적 이익성과보다는 전 사회문제의 구원적인
주체로서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 사회공헌활동의 효과
1) 해당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고
2) 해당 기업의 경쟁력을 개선시키며
3) 고용원과 그 기업의 납품업자, 판매업자의 사기나 자부심을 증진하고,
4)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데 도움이 되며,
5) 기업의 문제점이 사회에서 야기 될 때, 이를 막아주는 병풍역할을 하고,
6) 장기적 이윤을 증진시킬 수 있다.
3. 국내기업의 CSR 활동의 흐름 (16p)
- 1980년대 이전 : 기업의 CSR활동에 대한 인식이 희박한 단계로 수출을 증대시켜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제품을 값싸게 제공하는 기업이
곧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기업이었다.
- 1980년대 : 기업재단의 설립이 증가하였지만 이는 주로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 강했다. 민주화 및 시민의식의
성장 등 기업윤리 및 사회적책임에 대한 비판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 1990년대 초기 : 기업의 CSR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계이다. 환경적 문제를 비롯한 여러 비도덕적 사건들로 인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었다. 사회복지체계에서부터 지역사회와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이르기까지 CSR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
작했으며 더불어 사회공헌활동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기업들이 증가했다.
- 1990년대 후반 : IMF 불황이 본격화되면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감소되었고, 특히 IMF를 겪으면서 우리나라 전체 기업 기부액도 30%
나 감소되었다.
- 2000년대 : CSR 활동이 다시 본격화 되어 다양한 주제와 방법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기업들이 보다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주제선정
과 사업관리를 통해 체계적인 CSR의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외적 요구되 이제 실적이 좋은 기업에서 존중받는 기업
으로, 좋은 기업에서 사랑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길 원하는 추세이며, 이에 발맞춰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과 그에 따른 활동들을 중요시
여기는 시대가 오고 있다.
'굶어도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10계명 - (3) CSR 전략의 10계명 1계명~3계명 (0) | 2009.07.28 |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CSR) 10계명 (2) - 국내 CSR활동의 문제점 (0) | 2009.07.27 |
필립코틀러의 CSR 마케팅 (10) - NGO가 기업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방법 (0) | 2009.07.20 |
필립코틀러의 CSR 마케팅 (9) - 사회참여 사업의 25가지 베스트 프랙티스 (0) | 2009.07.16 |
김동률의 라이브 앨범 (0) | 2009.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