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은이 : 신강균 / 한세대학교 미디어 영상학부 교수
** 출판사 : COMON BOOKS
** 발간일 : 2008. 10. 20
제3장 해외와 국내 우수 CSR을 통해 보는 CSR 전략의 십계명
1. CSR의 주제는 사회적 맥락과 연관되는 이슈일수록 효과가 높다. (28p)
- CSR의 주제는 제품 마케팅과 유사한 점이 있어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도외시해서는 성립되기 어렵다.
- 우리의 이해집단과 연관하여 중요한 이슈가 될 수 있거나, 되고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그러나 단지 사회적 이슈에 편승하여 무임승차만을 노리는 기업이 있다면 대중으로 부터 상당한 지탄을 받
을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 때로는 사회에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하여 과감한 이슈를 제언하는 것도 필요하다. 평소에 습관적인 태도에
빠져있던 대중에게 참신한 자극을 주면서 그 태도를 바꿔주는 역할을 하며 결국 그것을 제안한 기업에 대
한 호감도 역시 제고 될 수 있는 것이다.
- 동아제약의 캠페인 사례를 보면 사회적인 규범에 대한 제언을 성공적으로하고 있음을 본다. 각박해지는 현
실 속에서 젊은이에게 기상을 되찾아 주자는 이슈를 던진 것이 동아제약 박카스의 '공중도덕지키기(지하철
노약자석 광고 등)'캠페인과 대학생국토대장정 프로그램이다.
- CSR의 주제는 사회의 변화와 이슈에 민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표출된 이슈에 동참하
거나 아니면 아직은 수면으로 떠오르지 않은 이슈를 제언하여 공론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2. CSR의 주제는 기업의 비전과 연관되어야 한다.
- CSR의 주제가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그것이 자기 기업의 이미지와 연관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문제가
된다.
- 친환경 유기농 제품의 대명사인 풀무원의 기업슬로건은 '바른 먹거리'가 중요한 키워드이다. 이들은 먹거리
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아토피'에 초점을 맞추어 '굿바이 아토피'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 분유,우유 전문기업인 남양유업은 1983년부터 '임신육아'교실은 진행하고 있다.
- 토지공사 '살기 싶은 지역사회만들기' 를 목표로 '어린이 놀이터 리모델링'사업실천
3. 기업의 이미지개선이나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라.
- 31퍼센트의 구매자가 구매 의사결정의 핵심요인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고려한다.
- 최근에는 CSR활동과 마케팅의 구분이 모호할 만큼 그 주제가 서로 연결되고 있는 경우를 보게 된다.
- 이른바 공익연계 마케팅으로서 외부의 이미지관리와 내부의 경영활동에 도움을 주는 일거양득의 활동들이
증가하고 있다.
- KT&G는 담배인삼공사명칭을 버리고, 상상예찬, 복지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 코카콜라는 건강음료를 연구개발 생산하고 있다.
- 스타벅스는 공정무역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 그러나, 중요한 것은 사회적 책임이 우선이고 다음이 그 활동의 결과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 고객의 심리이론에서도 보면 상대가 나에게 설득하려는 의도가 보이는 순간 고객은 마음을 닫는다.
- 지나치게 목적지향적인 접근은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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