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lanced CSR & ESG

기업사회공헌 현장방문기... 뿌리 깊은 나무가 가지를 멀리 뻗는다... 일본 토요타

by Mr Yoo 2015. 2. 16.

 

 

기업현장방문기 .. 일본 토요타

뿌리 깊은 나무가 가지를 멀리 뻗는다. 

 

자동차엔지니어가 꿈인 아들과 함께...

Mr Yoo의 아들 유준혁군은 멋진 스포츠카를 만드는 자동차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올해 6학년이 되는데.. 자동차 엔지니어를 꿈꾼 건... 초등학교 3학년 이후... 자동차를 좋아한 것은 아주 꼬맹이 일 때 부터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주말에는 자동차 영업 전시장 탐방.. (전시되어 있는 비싼 외제차에 타보겠다고 할땐..  정말 ㅎㄷㄷ...) 자동차관련 전시회가 열리면 구경하러 다니고.. (아들은 자동차구경.. 아빠는 자동차 옆에 아름답게 서있는......^^;;).. 책꽃이엔 수많은 자동차팜플렛과 잡지... 2년 전엔 꼭두 새벽에 KTX타고 머나먼 남쪽나라 전남 영암 F1대회까지 다녀왔습니다...  이런 열혈 자동차 매니아 아들의 소원이 하나 있었으니... 초등학교 졸업 전에 세계1위 자동차 회사에 한번 가보는 것.... 그곳은 바로 일본의 '토요타' 인 것입니다.  그래서... 1년동안 자금을 모으고 모아... 봄방학을 맞아 지난 주 목요일부터 어제까지 3박4일 동안 아주 저렴하고 알차게 배낭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여행에 많은 도움을 주신 하*투어 길*현대리님께 무한 감사를.... !! 

 

 

 

 

포보스에서 발표한 2014년 전세계 기업 매출순위-토요타자동차 세계 12위

 

(은행 및 투자회사와 정유회사를 빼고, 순수 제조업 중에서는 GE가 1위.. 토요타가 2위 되겠습니다.)

 

 

 

1937년 토요타자동차공업 설립...

전세계에 있는 그 많고 많은 기업 중 자산규모가 세번째로 큰 기업(은행과 투자사 빼고.. 은행과 투자사는 자기 돈이 아니잖아요..) .... 자동차 기업으로는 세계1위(잠시 폭스바겐에 1위를 내주기를 했지만... 다시 회복... 계속 엎치락 뒤치락이 예상됨.. 폭스바겐은 다양한 브랜드와 탄탄한 독일 기술력으로... 토요타는 가격대비 성능과 독보적인 하이브리드 기술로... ).. 당연히 일본에서도 전체 기업 중 1위 기업입니다.

 

토요타자동차공업은 1867년에 태어난 창업주 토요다 사키치가 설립한 (주)토요타자동직기의 자동차부(1933년)를 모태로 하고 있습니다. 창업주의 할머니와 어머니가 힘들게 수동방직기로 면(綿)사를 가지고 천을 만드는 것을 보며 자란 사키치는 자동방직기를 만들어, 어머니와 할머니를 기쁘게 해드렸고, 불티나게 팔려 크게 성공했고.. 자동차의 미래가치를 내다보고..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전설'같은 창업스토리가 있습니다. 토요타자동차 본사와 주공장은 일본 나고야市에서 전철로 1시간30분 정도 거리에 있는 아이치현 토요타市에 위치해있습니다. 市의 명칭자체가 토요타시로...  토요타자동차가 얼마나 이 지역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나고야市- 토요타산업기술전시관, 토요타市-자동차전시관과 공장견학, 나가쿠테市-자동차박물관

토요타자동차가 운영하는 전시관은 3개가 있는 데.. 그중 나고야시에 위치한 토요타산업기술전시관은 토요타자동차의 모태인 토요타자동직기社의 역사를 중심으로 토요타자동차의 기술과 철학에 대한 실제 체험학습 중심의 전시시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세곳 중 여기가 제일 대박!!).. 그리고.. 토요타시에 위치한 자동차전시관과 공장견학은 토요타본사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토요타의 최신 자동차들을 직접 보고, 만지고, 타볼 수 있는 곳이고....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으로 실제 자동차를 만드는 공장견학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외국인을 위한 영어 투어프로그램이 별도로 준비되어있습니다. (울 아들은 여기가 제일 재미있었다고...함 ) 

 

마지막으로 나가쿠테시에 위치한 자동차박물관이 있는데..이곳은 토요타의 자동차 뿐만 아니라... 자동차 100년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다양한 자동차들이 전시되어 있는 말 그대로 박물관입니다. 직접 체험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는 토요타산업기술전시관을... 자동차회사에 취직을 원하거나 엔지니어를 꿈꾸는 학생, 토요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는  토요타시에 있는 자동차전시관과 공장견학을.... 꼬맹이들을 위한 나들이에는 나가쿠테시의 자동차박물관이 적합할 것 같다는 것이 Mr Yoo의 체험 소감입니다. 

 

토요타는 어떻게 세계1위 자동차기업이 될 수 있었나..

최근에 경영학을 배우는 학생들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애플, 삼성전자 같은 IT기업에 관심이 많고.. 케이스 스터디도 많이 하겠지만...  10년전만 하더라도... 경영학 케이스 스터디의 절대강자는 토요타였습니다. 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이 '토요타웨이'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토요타社를 직접 찾아 나고야와 토요타시를 들락거렸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에도 인도, 말레시아, 미국, 이탈리아, 중국, 멕시코에서 온 기업인들이 전시관과 공장견학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그틈에 끼여... 잘 안되는 영어로.. ..ㅠㅠ;; 

 

           

저도 경영대학원 시절에 생산프로세스혁신과 관련하여 '토요타웨이' 에 대한 발표를 한적이 있는데.. 그때만 해도 현장에 직접 가볼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아무튼... 토요타는 어떻게 세계 1위 자동차기업이 될 수 있었을까요? 많은 경영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세가지 정도의 성공요인을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잘 잡았다. 현재 일본에서 잘나가는 오래된 기업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토요타의 경우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군수물품을 생산하다가 미군의 폭격으로 대부분의 공장이 잿더미가 됩니다. 말그대로 폭삭 망한거지요.. 그런데.. 전쟁으로 망했던 기업이 전쟁으로 다시 살아납니다. 바로 6.25전쟁 때 미군의 군용차량을 만들어 납품하면서 기업이 다시 부활하게 됩니다. 그 이후 50년대와 60년대 일본 중공업발전에 힘입어 회사를 키웠고... 1970년대 오일쇼크가 발생하면서... 전세계 자동차산업이 죽을 쑤고 있을 때.. 미국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연비와 저렴한 가격, 고장이 잘 나지 않는  품질과 내구성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그 이후엔 싸고 성능 좋은 자동차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럭셔리 브랜드 렉서스를 런칭!! 유럽시장안에 머물며 뜸들이고 있던 유럽 자동차브랜드에 한발 앞서... 미국과 아시아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굳히게 됩니다.

 

둘째... 토요타방식이라고 일컫는 생산혁신방식입니다. 토요타방식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많이 있으니 찾아보시면 되구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자동화를 통한 생산원가(인건비)절감과 품질균일화, Just in time 이라고 하는 주문과 생산, 물류, 판매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재고와 낭비를 최소화 시키는 방식, 한세이(反省)와 카이젠(改善)을 기반으로 한 철저한 학습조직운영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회를 잘 잡고.. 아무리 생산혁신활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아무나 세계1위 기업이 되는 것은 아니죠... 토요타를 연구하는 경영학자들이 이구동성하는 말이... 토요타의 성공은 사람과 미래를 내다보는 경영철학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 주장 대해 백퍼센트 동감하거나 수긍할 정도로 토요타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뭐라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이번 여행을 통해 느낀 것은 토요타라는 회사가 다른 건 몰라도 역사와 경영철학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토요타자동차는 좋은 점만 있을까...요?

그럼.. 토요타는 배울점만 있는 아주 좋은 회사인가? 에 대한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100% 완벽한 회사는 아닙니다. 세상에 그런 회사가 존재할 수 있을까요? ....  실상 토요타의 끔찍하리만치 철저한 품질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에는 처절한(철저한이 아니고..) 원가절감과 낭비요소를 없애는 과정에서 발생한 어쩔 수 없는 품질저하 문제 때문에 끊임없는 결함과 리콜사태가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리콜사태는 2009년과 2010년 사이에 미국에서 일어났던 '토요타 페달게이트' 라고 불리는 사건으로...  브레이크 페달결함으로 인해 고속도로에서 한 가족이 사망했고... 이에 대한 토요타의 안일한 대응으로 미국 전역에서 난리가 났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전세계 900만대 이상이 리콜대상이 되었습니다. 이 사건의 여파는 아직도 남아 있어서... 미국에서 토요타자동차의 명예와 신뢰는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또한 저가정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용정책에 있어서도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과 파견직의 비율을 높여 인건비를 줄이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토요타는 전공정의 90% 이상을 자동화하면서 노동인력을 줄였고, 줄인 노동인력마저도 비정규직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극단적인 비용절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비용절감으로 인해 싼 가격에 괜찮은 품질의 자동차를 공급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출처 : 모터그라피)

 

게다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는 회사이다 보니.. 전세계 환경단체들로 부터 배기가스를 가장 많이 내뿜는 환경오염 기업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런비판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과 생산, 판매대수를 적극적으로 늘리고 있기는 하지만, 하이브리드 또한 배기가스를 내뿜는 구조이기 때문에 완벽한 대응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토요타의 사회공헌 - 우리랑 다르다.

저는 직업상 전세계 기업들의 CSR과  기업사회공헌활동에 관심이 많습니다.  토요타자동차도 제 주요 관심의 대상입니다. 전세계 자동차회사 중에 1등 기업이니... CSR이나 사회공헌도 자동차회사들 중에 가장 잘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참고로 '토요타코리아'의 사회공헌홈페이지는 여기 ☞ 클릭 하시면 됩니다.  이런저런 좋은 사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CSR이나 기업사회공헌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상황은 비슷한 부분도 있고, 다른 부분도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CSR과 기업사회공헌이라는 것이, 그 기업이 존재하는 사회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이기 때문에.. 일본기업들은 일본의 사회상황을 반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초복지는 국가에서 기업은 일자리와 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역할

10여년전 제가 아름다운 재단의 지원으로 일본의 아동복지시설과 대안학교 몇 곳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때 아동복지시설의 원장님께 기업 후원을 많이 받고 있냐는 질문을 했습니다. 원장님이 답하기를...  " 아주 예전에는 기업들이 아동복지시설에 후원을 종종했는데... 최근(그때가 2004년 경..)에는 복지시설에 대해 기업이 직접 기부금을 내는 경우는 드물다..  왜냐하면.. 복지시설의 기본운영비와 아동들의 생활비, 교육비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다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 .... 제가 다시 물었습니다. " 치과진료와 같은 아동들의 고액 치료비도 국가가 지원해 줍니까?" 라고 했더니... "당연한 것 아니냐?"로 반문했습니다. 10년이 지난 우리나라의 경우 여전히 아동복지시설 아이들에 대해서는 아주 최소한의 생활비와 교육비, 기초적인 의료비만 지원해 줍니다. 그러니까... 여전히 기업의 기부금이 많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2012년 한국의 전경련과 일본의 경단련이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 기업들의 사회공헌지출을 조사한 결과 한국 대표기업들은 매출액 대비 평균 0.22%를 일본 대표기업들은 매출액 대비 0.08%를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본기업들의 경우 사회공헌보다는 제품과 서비스생산, 일자리창출이라는... 보다 기업의 본연에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기업의 0.22% 라는 수치는 일부 과장된 측면이 있어 보이기도 하고, 홍보성 측면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일본기업의 임직원 사회봉사활동의 경우도, 1990년대 중반까지 일본 경제가 활황기일 때에는 한참 강조되는 분위기였지만..  2000년대 장기불황을 거치면서.. 현재 우리나라와 같이 기업이 일방적으로 강요, 동원하는 방식의 봉사활동은 많이 사라진 상황이라고 합니다.

 

3년전 한 언론사가 주최한 국제 CSR 포럼에서 만난 일본 경단련 (경제단체연합회 - 우리나라의 전경련과 같음)의 CSR 담당자(이름이 아마 무슨 무슨 ~야마 였는데... 함께 찍은 사진을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ㅠㅠ;;) 와 나눈 대화 중에 기억나는 부분이 있는데... 그 사람이 하는 말이.. "한국 기업의 CSR은 기초적인 복지사업과 자선활동에 많이 치우쳐 있는 것 같다. 일본 기업의 CSR은 상대적으로 환경오염을 줄이는 쪽에 관심이 많다. 1950년대 일본 중화학공업이 발전하면서 환경오염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는데.. 그때부터 일본에서는 환경관련 시민단체들의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때문에 일본기업들의 경우 기초적인 복지사업에 후원하기 보다는 환경관련시민단체들과 파트너십을 이루는 사업들이 많다. 그리고.. 일본 기업들은 문화, 예술, 아마추어스포츠, 해외문화교류 활동 등을 많이 후원한다. 아무래도 국민들의 기초적인 생활과 복지는 국가와 지방정부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사회적 통념이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문화, 예술, 스포츠, 국제교류를 후원하는 것이 기업의 품격을 높이는 일이고, 사회구성원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였습니다. 세계 3위 경제대국 일본이 조금 부러워지는 순간이었습니다.

 

토요타자동차의 경우도 환경관련 사회공헌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토요타의 숲이라는 산림체험학습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토요타재단 - 토요타자동차와 분리 운영되는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재단

일본 기업내에는 사회공헌팀이라는 조직이 없습니다. CSR팀은 있는데... 우리나라처럼 사회공헌활동만 주로 담당하는 조직은 아닙니다. 환경에 중점을 두고 ISO 26000에서 제시하는 통합적 CSR을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팀이 하는 역할은 어디에서 하느냐... 그건 기업이 세운 공익재단에서 합니다. 토요타자동차도 1974년에 설립한 토요타재단이 있습니다. 토요타재단에 대한 자세한 취재 기사가 있어.. 링크로 대신합니다. ☞ 토요타재단기사 바로가기  

 

 

좋은 기업이란?

좋은 기업이란 어떤 기업일까요?  토요타자동차社를 3박4일 동안 둘러보면서, 기업사회공헌담당자로서 이런저런 생각을 했습니다. 3박4일이라는 아주 짧은 기간동안 홍보용으로 마련된 전시관과 공장을 둘러보고.. 아주 잘 훈련된 가이드 직원과의 짧은 대화를 통해... 세계1위 자동차기업인 토요타가 현재시점에서 좋은 기업인지 아닌지, CSR이나 사회공헌을 잘하는 기업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토요타가 지난 10년 동안 세계1위 자동차회사로 군림한 것 처럼.. 앞으로 10년.. 그리고 20년을..  세계1위 기업으로 남아 있으려면... 무엇을 해야하는 지는 분명해 보입니다. 그것은 바로... 토요타자동차전시관에 있던 토요타자동차가 꿈꾸는 사회... COMFORT... ECOLOGY...SAFETY...CONVENIENCE..가 충분히 이루어지는 세상과 사회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 토요타자동차에 다녀와서 울 아드님 하시는 말씀... "아빠..!! 중학교 때에는 폭스바겐에 가요!!" ...... 아!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독이 풀리지 않아... 어제 블로그 글을 못 올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설명절 즐겁게 보내시고, 주말에 뵙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