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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anced CSR & ESG

ESG 사례, 지속가능경영의 실천 (4) _ 유니레버

by Mr Yoo 2021. 11. 14.

ESG 사례, 지속가능경영의 실천(4)

유니레버는 어떻게 지속가능경영을 내재화하였나?

 

※ 본 컨텐츠는 SK SUNI와 이노소셜랩이 함께 만든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로 알아보는 ESG 경영" 동영상 컨텐츠를 블로그 글로 재편집한 것입니다.

 

ESG 경영 내재화, 그 어려운 일을 어떻게?

 

오늘의 주제는 ESG 담당 실무자들이 가장 힘들고 어러워하는 주제입니다. 바로, ESG 경영 내재화, ! 이거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파오고, 속이 답답하고, 엄청나게 커다란 성벽이 가로 막고 있는 느낌이 들죠. 그래도 언젠가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기에 이번 시간에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ESG 경영은 실행 단계를 7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ESG 경영을 아직 잘 모르는 암흑(Dark)단계에서부터 ESG를 인식하게 되는 인지단계, 인지 후 부분적인 개선단계, 부분적인 개선으로 답이 안 나와서 비즈니스 모델을 전체적으로 전환하는 전환단계, 그리고 전환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업 전체에 뿌리내리는 내재화 단계, 다음으로 단일 기업을 넘어 가치사슬과 산업전반을 바꾸는 혁신단계, 마지막으로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는 단계를 넘어서 다시 살려가는 재생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은 대부분 1단계인 인지단계와 2단계인 개선단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갈 길이 한참 남았습니다. 지난 1편과 2편에서 소개한 소니, 필립스, 시스코, MS의 경우 2단계인 개선단계에서 3단계인 전환단계로 넘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유니레버는 3단계 전환단계를 넘어서 4단계 내재화와 5단계 혁신단계로 나가고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지속가능경영에 관해 공부를 좀 해 본 분들은 유니레버가 어떤 회사인지 잘 알고 있을 텐데요. 매년 전 세계의 지속가능관련 전문가들이 설문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가장 잘하는 회사를 선정하는 The GlobalScan – Sustainability Survey 라는 조사가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영역에서 신뢰도가 가장 높은 조사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조사에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무려 10년 동안 1위가 유니레버였습니다. 정말 대단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레버는 2019년 기준 510억유로(70조원)의 매출과 172,000명의 임직원, 전세계 2,500만개의 판매점과 연결되어 있는 글로벌 거대 기업입니다. 이런 거대한 글로벌 기업이 ESG 경영을 어떻게 내재화했는지에 대해 8대 성공요인을 제시해봤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더십의 변화 : 폴 폴만

 

유니레버의 지속가능경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는 2009년 새로운 CEO 폴 폴만이 취임하면서 부터입니다. 유니레버의 경쟁 기업이었던 P&G와 네슬레에서 CFO(재무담당 최고 책임자)로 일했던 그는 유니레버에 취임하는 날 이렇게 말했습니다.

 

앞으로 저는 단기 재무성과에 연연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진정한 기업가치를 만드는데 모든 에너지를 쏟겠습니다

 

수만명의 유니레버 임직원을 비롯해 이 취임사를 들은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CEO의 장미 빛 환상일 뿐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그는 진심이었습니다.

 

 

 

2. USLP 비전체계의 통합 : 비즈니스 전략 + 지속가능경영 전략

 

폴 폰만은 취임한 바로 다음해인 2010년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체계와 지속가능경영 전략체계를 통합한 유니레버의 새로운 비전&전략체계인 USLP(Unilever Sustainable Living Plan)를 발표합니다.

 

돌이켜보면 이 전략체계가 발표되던 때 정말 놀랐거든요. 우와! 어떻게 이런 걸 생각하고 만들어낼 수 있지하고 감탄했던 기억이 남아 있습니다.  유니레버는 USLP 발표를 통해 이제는 돈을 버는 비즈니스와 지속가능경영이 하나가 되어야만 한다는 선언을 했습니다.

 

USLP에서 말하는 유니레버의 기업목적은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지속가능성을 만든다입니다. 멋지지 않습니까? 유니레버와 같은 생활용품회사가 내놓을 수 있는 최고의 지속가능경영 미션이라고 생각합니다.

 

2010년 시작된 USLP는 매년 업그레이드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2020년 유니레버의 연례보고서를 보면 USLP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전체와 연결된 각각의 이해관계자별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는데요. 2~3년 전의 USLP 설명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되고 체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가능(ESG)경영 전략체계를 세우고 매년 업그레이드하고 구체화, 체계화하는 모습은 우리나라 기업들도 따라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3) USLP 거버넌스, 실행체계 체계화

 

유니레버는 2010USLP를 발표하면서 동시에 CSR 거버넌스 체계도 새롭게 만듭니다. 유니레버도 ESG란 말을 사용하지 않고 CSR, 또는 Sustainability 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투자 대응 관점의 지속가능(ESG)경영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자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SLP의 거버넌스와 실행체계는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이사회 아래에 CSR 위원회가 있고 CSR 위원회 아래에 지속가능경영 최고 담당자인 CSO가 있습니다. 유니레버의 CSO레베카 마못이라는 분인데요. 2019년 런던 유니레버 본사 방문 때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CSOCSR 부문을 총괄합니다. CSR 부문은 USLP 관리, 공급사슬망 관리,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CSR R&D Report 파트 등 총 4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베카 마못 CSO는 이런 체계가 지난 10년 동안 여러 번의 개선을 통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레베카 마못 CSO는 유니레버 재무팀에서 오래동안 일하면서 유니레버 엑셀의 여왕이라는 칭호를 받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녀가 10년 전 CSR 부서에 와서 처음 한 일이 CSR과 관련된 데이터를 엑셀로 정리하는 일이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그 데이터 시트가 수천장에 이를만큼 방대한 체계를 갖추었다고 합니다.

 

유니레버는 이사회에서도 USLP를 매우 중요한 의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니레버의 사외이사 중 부회장을 맡고 있는 분은 재미교포 문영미 하버드대 교수입니다. 괜히 반갑네요.

 

유니레버는 이사회의 USLP 관련 의결사항을 연례보고서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작년 COVID-19 기간 동안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이 증가했고 이 문제를 해결을 위해 사업부에서 여러가지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라는 내용과 이 개선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을 할 것을 이사회에서 의결했다는 내용을 연계보고서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4) USLP 실행원칙 제정, 개선, 확산

 

유니레버는 USLP 내재화를 위해 USLP 실행원칙과 행동강령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산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해서 2020년에 새로 발표한 유니레버의 USLP 원칙과 행동강령은 지속가능(ESG)경영 실무자라면 꼭 한번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저는 특히 이 원칙과 행동강령을 소개하는 영상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전세계 유니레버 임직원과 이해관계자들이 USLP 실행원칙과 행동강령이 무엇을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으며,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지에 관해 각자의 언어로 설명하는 모습을 보면서 유니레버가 USLP를 비즈니스 가치사슬 전체와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깊게 뿌리내리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5) USLP 지속적인 새로운 캠페인과 프로젝트

 

201910월에 런던의 유니레버 본사를 방문했습니다. 정문에 들어서자 로비에 있던 큰 스크린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알리는 영상이 상영되고 있었습니다. 그 영상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판매한 플라스틱보다 더 많은 플라스틱을 수거하여 재활용하겠다는 플라스틱, More than Sell”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었습니다.

 

유니레버는 USLP를 실행하기 위해 3대 중점영역과 9개의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새로운 캠페인과 프로젝트를 계속 실행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More than Sell 캠페인과 프로젝트도 환경영향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3대 중점 영역에 포함된 9개 핵심과제 중에 하나입니다.

 

멋진 비전체계만 제시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캠페인과 프로젝트를 만들어 내는 유니레버의 끊질 긴 노력을 알 수 있습니다.

 

 

 

6) USLP 비즈니스 가치사슬 확산

 

유니레버는 USLP를 내재화하기 위해 새로운 캠페인과 프로젝트를 지속할 뿐만 아니라 이것을 비즈니스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실행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제조, 물류, 사용, 폐기 등 가치사슬 전 단계의 이해관계자인 생산협력업체, 유통업체, 소비자들에게 USLP를 알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함께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하고 점검하고 있는 것입니다.

 

 

 

7) USLP 성과측정과 개선

 

유니레버는 USLP 목표를 달성하고 기업내부와 가치사슬 전반에 내재화하기 위해 객관적인 숫자와 데이터 중심의 성과측정과 개선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유니레버는 2010 USLP를 발표한 후에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모아 USLP 10년 성과보고서를 올해 발간했습니다. 이 보고서도 꼭 보셨으면 합니다. 

 

이 보고서에는 이런 그림이 나와 있습니다. USLP 3대 영역, 9개 실행과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숫자로 정확히 제시하고 있고, 각 과제 앞에 색깔(빨강 : 잘 안되고 있음, 파랑 : 잘되었음, 녹색 : 긍정적으로 진행 중임, 주황 : 부정적으로 진행 중임)을 신호등처럼 표시하여 한 눈에 뭐가 잘되고 뭐가 잘 안되고 있는 지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이런 그림은 우리나라 기업들도 벤치마킹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8) USLP 이해관계자 소통과 대응

 

지속가능(ESG)경영에서 기업의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가능(ESG)경영을 구체적으로 풀어 설명하면 기업과 이해관계자 사이에 발생하는 사회, 환경적 갈등과 문제를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유니레버 또한 USLP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를 살피고 그것을 USLP에 반영하는 것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로나 19로 인해 유럽 대부분의 국가 및 제3세계에서 외출이 금지되고 위생용품을 구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자 유니레버는 1억 유로 이상의 자사 위생용품을 무상으로 사회복지시설, 의료시설, 학교, 보육시설 등에 빠르게 제공했습니다. 또한 동원 가능한 모든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코로나 19에 필요한 물품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고객을 비롯한 주요 이해관계자에 대한 빠른 대응과 소통은 유니레버의 USLP를 기업 내외부에 내재화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니레버의 지속가능(ESG)내재화는 글로벌 거대 기업 답게 체계적이고 관리적 측면이 강해보입니다. (1) 지속가능(ESG)경영의 중요성을 확실히 인식하고 있는 새로운 CEO가 취임하고, (2) 비즈니스와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통합하는 새로운 비전체계를 발표하고, (3)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와 실행체계를 조직하고, (4)구체적이고 단호한 실행원칙과 행동강령을 만들어 배포하고, (5)지속적인 캠페인과 프로젝트를 런칭하며, (6)비즈니스 가치사슬 전체에 확산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7)실행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 개선하며, (8)이 모든 과정과 내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소통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8단계 걸친 체계적이고 관리적인 지속가능(ESG)경영 실행체계는 유니레버가 지난 10년 동안 세계에서 지속가능경영을 가장 잘하는 회사로 손꼽히고 있는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Balanced CSR & ESG 유승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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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찾아주셔서 늘 고맙고 감사합니다. 2022년 ESG 계획 수립하고 있으실 텐데요. 조만간 2022년 ESG 실행계획수립을 위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시구요.

 

ESG, 지속가능경영 교육은 어디? 이노소셜랩, 12월 ESG 아카데미 수강신청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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