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
** 지은이 : 필립코틀러, 낸시리
** 출판사 : 위즈덤 하우스
** 출판일 : 2007. 12. 10
제품수명주기 (90p)
일단 제품이 출시되면 제품이 '오랫동안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그렇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제품 수명문제를 개념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종종 '제품 수명주기' 라는 이론적인 모델을 제시한다. 제품 수명주기는 제품이 통과하는 4가지 중요한 단계인 '도입-성장-성숙-쇠퇴' 로 구별된다.
1단계 - 도입 (91p)
* 출범 단계에서는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시도하도록 장려하는 데 자원을 집중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홍보비용이나 추가 근무가 요구된다. 이 단계에서는 결과에 비해 비용이 상당히 높다 해도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다.
2단계 - 성장 (91p)
* 이 단계는 아주 신속하게 시장에 수용되는 단계로, 홍보나 직원에 대한 자원의 투자 수익이 어느 정도 향상되는 시기다. 성장 분위기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 성능과 제 기능을 유지하는 유통망 등을 포함해서 서비스가 고객의 니즈와 기대에 부응하는지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둬야한다. 이 단계에서 매니저들의 목표는 브랜드 인식 및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쌓아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3단계 - 성숙 (92p)
* 이 시점에서는 매출 성장이 둔화될 것이며, 제품이 비교적 성숙 단계에 돌입한다. 이 단계는 종종 초기 개발 및 마케팅 비용이 회수된 상태로 수익성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생존력을 유자하기 위해서 현재의 마케팅 전략에 몇 가지 수정을 가할 수 도 있다. 가량 기존 제품이 새로운 시장에 어필할 수 있도록 시장을 수정할 수 있으며, 현재 고객의 사용률 및 매출을 증가시키서나 새로운 고객을 끌어 들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품에 수정을 가할 수도 있고 혹은 가격 구조, 유통망, 홍보방식의 변화 등 마케팅 조합에 변화를 모색할 수 있다.
4단계 - 쇠퇴 (93p)
* 이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매출이 하락세에 접어든다. 제품의 성숙단계에서 성장을 위한 대부분의 옵션을 탐색하고 시도해본 상태이다. 이제 고심해야 하는 문제는 프로그램을 시장에서 아예 뺄 것인지 아니면 단지 규모를 축소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주기와 종 모양의 곡선이 본질적으로 개념적일 뿐, 어떤 제품은 도입 후 바로 쇠퇴하고, 어떤 제품은 성장시기가 매울 짧으며, 다른 제품들은 성숙 단계가 매우 길고, 몇몇 제품들은 천천히 쇠퇴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활기를 찾기도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을 것이다.
제품향상 (93p)
* 제품향상노력은 특히 마케팅 담당자나 최소한 마케팅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하다. 그들의 역할은 현재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감지하고, 어떻게 하면 만족도 및 제품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포장 (95p)
* 오늘날의 포장은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도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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